환경부, 화재 예방 기능 장착 충전기 조사
빠르면 올해부터 완속 보조금에 적용할 듯
업계 “안전 디딤돌로 활용” vs “독박 책임 우려”

지난 4월 23일 발생한 본리동 전기차 화재. (제공=대구시)
지난 4월 23일 발생한 본리동 전기차 화재. (제공=대구시)

불꽃 감지기, 과충전 방지 통신 기능 등 전기차 화재 대응 기능을 장착한 전기차 충전기에 추가 보조금이 지급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업계에서는 이번 기회에 충전기를 ‘화재 안전 디딤돌’로 활용하자는 긍정적 의견과 함께 실효성을 기반으로 한 꼼꼼한 ‘옥석 가리기’가 우선돼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최근 한국환경공단은 전기차 충전기 사업자를 대상으로 화재 예방 기술이 도입된 충전기와 PLC 모뎀이 탑재된 충전기 등에 대한 제품 수요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차 화재 최대 발생 장소인 충전구역에서 충전기를 활용해 화재를 잡아보자는 생각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환경부는 현재 제품 조사를 마쳤으며 접수된 의견서를 토대로 전기차 보조사업 정책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논의되는 사항은 추가 보조금 적용이다. 환경부는 전기차 화재 대응 및 방지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장착한 충전기에 보조금을 주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보통 보조금 정책은 연중에 준비, 연초에 발표해 한 해 동안 적용하지만 이번 화재 예방 기능 충전기에 대해서는 전문가 논의를 마치고 빠르면 하반기에 곧장 적용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사업자들이 환경부에 제안한 충전기는 화재 예방 기능이 적용된 충전기와 PLC 모뎀이 장착된 충전기 등이다. 화재 예방 충전기는 불꽃 감지기, 온도 감지기 등을 통해 화재 발생 시 즉각 전력을 차단하고 관리센터와 119안전센터 등에 전파하는 기능이 있다.

PLC 모뎀 충전기는 충전기와 전기차 배터리 간 통신을 통해 배터리 과충전을 막는다. PLC 모뎀은 급속충전기에는 기본 장착되지만 완속충전기에는 선택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배터리 과충전은 전기차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환경부 관계자는 “화재에 대응하는 충전기 기술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며 “상황 파악이 끝나면 (보조금 지급이) 가능한 부분은 올해라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평가가 엇갈린다. 전기차 화재에 대한 초동대처가 가능하게끔 충전기를 활용하자는 의견과 함께 불꽃 감지기 등에 대한 실효성 우려 등이 공존한다.

A 충전기 제조사 관계자는 “업계가 화재라는 리스크를 현명하게 다루고 빨리 관리함으로써 소비자의 걱정을 한결 덜어줘야 한다”며 “화재 감지 센서 등이 추가된 충전기를 통해 빠른 조처가 가능하도록 업계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B 충전기 제조사 관계자는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충전기를 활용하자는 방향성에는 공감한다. 하지만 불꽃 감지기 같은 센서 장치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이미 불이 붙었는데 충전기가 알려주는 것은 화재를 막는 데 큰 의미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배터리 충전량을 90%에서 끊어서 과충전을 막도록 하는 PLC 통신 기능은 화재 방지에 도움이 되지만 완속충전기 가격을 상승시킨다. 전류량이 떨어졌을 때 정지시키는 방안도 있다”며 “어쨌든 보조금이 들어간다면 환경부가 실효성 있는 기능을 잘 가려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박 책임’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C 충전기 제조사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기 문제로 전기차 화재가 난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화재 문제가 과도하게 충전업계로 몰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며 “충전업계만 나서기보다 전기차 제조사 및 배터리 제조사와 함께 화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