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범사업 시행 1년…한전, 내년까지 2000기 확대
낮은 수익성 한계…대규모 수요시설 발굴 등 노력 필요

한국전력이 전기차를 수요자원으로 활용하는 '제주도 전기차(EV) 충전기 활용 플러스DR 시범사업'에 속력을 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전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전환에 따라 재생에너지 증가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플러스DR 시범사업에 관련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플러스DR(Demand Response)은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로 인해 전력공급이 전력수요를 초과할 때 전력계통 안정을 위해 특정시간에 고객의 전력사용량을 증대해 공급과 수요를 맞추고 참여고객에게는 보상을 해주는 수요반응제도다.

앞서 정부는 전력공급 과잉에 따른 대용량 풍력발전시설 출력제어 상황을 줄이기 위해 플러스DR 제도를 제주도에 우선 도입, 올해로 1년째를 맞았다.

제주도의 경우 2015년 풍력 위주의 재생에너지 보급이 시작된 후 심야 시간 풍력발전 출력제어가 발생한 후 태양광 보급까지 확대돼 낮 시간에도 출력제어가 발생해왔다. 2020년에는 제주도에서 출력제한이 77회 증가하는 등 재생에너지의 수용한계는 더욱 제약적인 상황이었다.

한전은 재생에너지 잉여전력 문제를 해소한다는 골자로 지난해 10월부터 제주도에 있는 한전 소유 전기차 충전기 960기(한전 439기·제주도 521기)를 활용해 플러스DR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해당 시범사업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EV 플러스DR 충전기를 제주도 전체(2000여기)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타사 회원 고객의 플러스DR 제도 참여를 위해 자체 로밍플랫폼과 수요관리사업자간 네트워크를 연계한 중개플랫폼을 민간 충전사업자에게 제공해 모든 충전 사업자가 더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반도 제공한다. 재생에너지로 인한 전력망의 부담을 완화하는 동시에 참여 고객은 한 차원 높은 충전 서비스를 제공받는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낮은 수익성과 제도 도입기로 아직까지 입찰 및 수요증대량은 낮은 수준이어서 제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전 경영연구원 김현국 선임연구원은 최근 ‘플러스DR 개념과 국내·외 추진 동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선임연구원은 “향후 참여사업자 및 플러스DR 참여횟수 증가 시 가시적인 수요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며 “현재 플러스DR 참여 사업자의 계약전력규모는 65MW 수준이지만, 추가 DR 자원 확보 및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수요시설 발굴 등 플러스DR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수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