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역별 특성 고려한 충전 인프라 사업 추진
환경부-지자체-민간 협력...‘꼭 필요한 곳’에 설치
올해 급·완속 구축에 430억원 투입...내년 600억원 이상 추정
지역별 특성 반영·충전 취약지역 기여·민간 투자 유도

휴맥스이브이가 수원시와 함께 수원시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으로 진행한 전기차 충전소의 조감도. (제공=휴맥스이브이)
휴맥스이브이가 수원시와 함께 수원시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으로 진행한 전기차 충전소의 조감도. (제공=휴맥스이브이)

#강원도청은 올해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을 통해 강원도 지역 관광지 곳곳에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했다. 도청은 관광지 주변 공영주차장 부지를 제공했으며, 에버온은 급속충전기 7기와 완속충전기 13기를 설치했다. 교통이 편리한 관광지 거점에 충전기를 구축한 덕분에 관광객은 물론 지역 주민들의 충전 편의도 향상됐다.

이처럼 지역 특성을 연계해 전기차 충전기를 집중 보급하고, 전기차 제작사와 충전사업자 등 민간 참여를 유도하는 환경부의 브랜드 사업이 내년에는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지난 5일 환경부에 따르면 내년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은 구체적 금액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2023년 완속충전 보조사업이 1.6배 정도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비슷한 수준으로 증액될 전망이다. 올해 브랜드 사업은 초급속, 급속, 중속, 완속 충전기 구축 등에 총 430억원이 편성됐다.

환경부의 새로운 충전 인프라 확대 정책인 브랜드 사업은 농업·농촌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구축과 같은 충전 사각지대 해소 사업뿐 아니라 파주시 수소전기차 융·복합 메가스테이션 구축, K-EV100 전기택시 카셰어링 민간투자, 세종시 배달이륜 무공해화 계획 등 다양한 모습으로 추진된다. 

그간 정부의 보조금 중심 정책 때문에 충전 사업자들은 수익이 보장되는 사이트에만 충전기를 구축했다. 이 때문에 OECD에서 충전기 보급이 가장 우수한 국가로 선정됐지만 실제 전기차 이용자의 충전 불편은 그대로였다. 이에 환경부는 충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자체 주요 거점의 시·군 소유의 부지를 활용하는 사업을 고안했다.

정부 관계자는 “지자체는 정부 보조금 지원을 받아 지역 주민들에게 편리한 충전 생활을 제공하고 민간 사업자들은 주요 거점에 충전기를 구축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며 “지역 간 충전 인프라 차별 보완, 충전 사각지대 해소, 민간 투자 유도 등의 장점을 가진 일석삼조 정책”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러한 장점을 인식한 지자체 및 민간 사업자들은 올해 사업에 참여해 충전소 구축을 진행했다.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 따르면 환경부는 2022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으로 급속충전기 1226기, 완속충전기 5191기,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 충전소(BSS) 203기 등 총 6620기를 구축했다.

환경부는 브랜드 사업을 상·하반기 두 차례로 구분해 진행했으며 1차 사업은 지난 9월까지 마무리됐고 2차 사업은 지난 10월에 선정돼 올해 말까지 완료된다. 

이 사업에서 급속충전기를 가장 많이 설치한 사업자는 에스트래픽(에스에스차저, 385기), 대영채비(191기), SK에너지(111기) 등 순으로 집계됐으며, 완속충전기는 이지차저(2553기), 에스트래픽(853기), 휴맥스이브이(824기) 순이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