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시방서・설계지침 등 담은 설계기준 마련
지자체와 협의, 남청주 현도 일반산단서 시범사업
조명조합 등의 단체표준과 연계, 업계부담↓ 완성도↑
시범결과 토대로 2026년부터 모든 사업지구에 적용

LH가 스마트시티의 기본 인프라인 스마트가로등 시범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우선 올해 안에 시방서·설계지침·표준상세도 등을 담은 설계기준을 마련한 뒤 남청주 현도산업단지에서 시범사업을 전개한다는 복안이다. 이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026년부터 모든 사업지구에 스마트가로등을 적용할 방침이다. LH가 조성한 1기 신도시의 한 도로(사진=김기민 기자)
LH가 스마트시티의 기본 인프라인 스마트가로등 시범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우선 올해 안에 시방서·설계지침·표준상세도 등을 담은 설계기준을 마련한 뒤 남청주 현도산업단지에서 시범사업을 전개한다는 복안이다. 이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2026년부터 모든 사업지구에 스마트가로등을 적용할 방침이다. LH가 조성한 1기 신도시의 한 도로(사진=김기민 기자)

우리나라 5100만명의 인구 중에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은 약 4800만명.

우리는 인구의 91.8%가 살고 있는 도시를 앞으로 ‘탄소중립도시’로 만들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도시 인프라, 아파트와 건물 등 도시를 이루는 모든 요소들의 탄소배출을 줄여야 한다. 또 하나 최근 중요해진 가치가 바로 안전이다. 안전은 인간이 누려야 할 보편적 가치이기 때문이다.

탄소배출을 줄이고, 안전을 담보해야 하는 도시인프라 조성 사업으로 인해 도로 역시 중대한 변화의 기로에 서있다. 도로는 도시를 이루는 핏줄과도 같기 때문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탄소배출 저감, 보행자와 차량통행을 위한 안전과 운영 효율성 등이 도로건설과 유지보수에서 중요해지는 이유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도시기반처(처장 박종욱)가 스마트가로등 보급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LH는 이미 지난해 스마트가로등의 필수기능 2종과 선택기능 6종을 공개한바 있다. 이는 스마트폴 등을 담당하는 LH 스마트도시개발단과의 협업을 통해 제안했던 부분이다.

스마트가로등은 IoT 기술로 차량이나 보행자 통행, 차량 통행량 등 도로상황을 실시간 파악해 LED조명 밝기 등을 조절하고, 자동 또는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로, 정부가 추진하는 세종 스마트시티와 부산에코델타시티 등에 적용된 바 있으며, 서울시, 제천시 등 지자체와 안산, 시흥 등 국가산업단지 도로 일부에 적용된 바 있다.(편집자주)

LH는 공기업으로서 탄소중립 실천과 스마트시티 확산이라는 2가지 미션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스마트가로등을 오는 2026년 모든 사업지구에 적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설계기준을 수립하고, 시범보급 사업을 거쳐 여러 문제점을 검증한 뒤 본격 보급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박종욱 LH 도시기반처 처장은 “LH는 스마트가로등 개념을 정립하고, 디밍제어 등 스마트 기능을 구현해 에너지절약과 환경개선에 일조하고자 한다”면서 “스마트가로등 시범적용을 위해 지자체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올해 안에 설계기준을 수립한 뒤 시범적용을 위한 테스트베드 사업을 본격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H가 마련한 스마트가로등 세부기능 기준. 제공=LH
LH가 마련한 스마트가로등 세부기능 기준. 제공=LH

▲ 스마트가로등 보급 위한 제반준비 ‘착착’

LH가 스마트가로등 보급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2018년이다. 이후 2020년 도시 안전성능 향상을 위한 ‘LH 스마트 가로등 추진계획’을 수립했고, 2021년에는 사물인터넷 기술 기반의 ‘LH形 스마트 가로등 적용기준’을 만들어 업계와 공유했다.

올해는 공사 발주를 위한 스마트가로등 시방서, 설계지침, 표준상세도 등 설계기준을 연말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7월에는 서울시의 스마트가로등 시스템 구축 기본설계용역을 수행한 중민(대표 이준규)과 설계기준 수립을 위한 용역계약도 체결했다.

설계기준에서는 기존 일반 가로등과 비교해 발주지침에 대한 신규 개선 사항, 전문 시방서, 표준상세도, 공사비 산정, 자재 및 공법에 대한 적용 안정성 등이 다뤄질 전망이다.

문정현 LH 도시기반처 도시전기계획부 부장은 “다양한 스마트기기의 연동성,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지속가능한 스마트 도시사업을 위한 확장성 등을 고려한 기술표준이 필요하다”면서 “또 스마트가로등 구축 시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급자재 항목 검토라던가, 전기·정보통신공사 구분 등의 분석을 위한 LH形 스마트가로등 기준 수립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LH는 특히 기준을 만들면서 조명공업협동조합(스마트실외공공조명), 금속공업협동조합(스마트폴) 등이 추진하고 있는 단체표준도 올해 말까지 완료될 예정인 만큼 이를 반영해 혼란과 업계 부담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토대로 내년 시범보급 사업을 시작해 2026년까지 정부의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과 연계된 스마트가로등을 전 지구에 확대하는 한편 향후 스마트 기능요소를 부가해 스마트시티의 핵심 인프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게 LH의 구상이다.

LH의 스마트가로등 시범보급 사업이 진행될 남청주 현도산업단지 지도. 제공=LH
LH의 스마트가로등 시범보급 사업이 진행될 남청주 현도산업단지 지도. 제공=LH

▲남청주 현도 일반산단에 첫 구축

LH의 스마트가로등은 남청주 현도 일반산업단지에서 첫 선을 보일 전망이다.

구체적인 적용현장은 산업단지 내 산업시설용지(남측구간) 2.1km 지역이며, 이곳에는 디밍제어 기능과 조명설비가 이중화된 스마트가로등이 적용된다.

이미 이곳은 디밍만을 위한 제어기와 양방향 관제시스템을 적용한 통합 감시제어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곳에 센서 제어기와 게이트웨이를 추가로 설치해 스마트가로등 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또 이미 업계에 제시된 스마트가로등 필수기능 중 디밍제어· 고장진단 기능을 분석할 계획이며, 이를 위한 설비 이중화도 청주시와 별도로 협의·검토해 양방향 관제와 스마트가로등 상호운영이 가능하도록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문 부장은 “현도 산단은 디밍제어, 조명설비 2중화와 양방향 관제로 통합감시제어 가능하다. 이걸 중점적으로 하고, 청주시와 협의되면 센서 등을 추가해서 디밍과 고장상태까지 통합감시제어를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정현 LH 도시기반처 도시전기계획부 부장이 스마트가로등 시범보급 사업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문정현 LH 도시기반처 도시전기계획부 부장이 스마트가로등 시범보급 사업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인터뷰-문정현 LH 도시기반처 도시전기계획부 부장

“내년까지 2~3개 지구 더 지정해 여러 기술·방식 검증”

“3기 신도시부터 경관조명을 비롯한 기존 조명과 많은 차별화가 이뤄질 겁니다. 특히 LH는 이 과정에서 탄소중립 달성과 이를 위한 제로에너지도시 육성 등을 위해 스마트가로등을 적극 보급하고, 이를 통한 에너지절감과 안전, 유지관리 효율성 제고를 추진해 ESG경영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문정현 부장은 LH 도시기반처에서 도시전기계획 전반을 총괄을 수행하고 있으며, 전기안전기술사와 도시 에너지분야 공학박사 학위를 받은 도시전기분야 전문가다.

그는 도시단위 설계부터 스마트가로등이 일반 시민과 접촉이 많은 체감형 조명인 점을 고려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현장 적용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우선 지자체와 협의가 어느 정도 마무리된 청주시 ‘남청주 현도 일반산업단지’를 시작으로 스마트가로등 시범보급 사업을 시작해 내년까지 2~3개 지구를 더 지정해 다양한 기술과 방식을 검증해 볼 생각입니다. 거기서 나오는 문제점과 결과를 분석해서 더욱 고도화된 보급계획을 만들 것입니다.”

문 부장은 사실 스마트가로등 시범보급 대상지역을 선정하는 게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설비를 인수할 지자체의 우려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일반도로의 경우 주민 수용성 문제, 조도 변화에 따른 교통 불편이 예상돼 도시단위 중에 외곽도로에서 주·야간 교통량의 변화가 있고, 교통량 저하를 통한 에너지효율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지역으로 산업단지를 생각해냈다.

“지자체와의 인수인계 과정에서 문제점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심도 있게 검토하면서 사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또 이번에는 일반 산업단지의 단일로 위주로 했으나, 다음 단계는 도시의 외곽도로, 또 다음 단계는 실제 시민들이 많이 접하고 이용하는 일반도로 등으로 확대할 것입니다.”

남청주 현도 일반산업단지 사업은 올해 안에 설계안이 마련되면 내년 상반기 발주하고, 하반기에 착공해서 준공은 빠르면 2024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량은 2.1km 구간에 대략 100여개 정도가 될 전망이다.

“남청주 현도 현장에서는 통신방식은 제안정도만 하고, 시범단지를 통해서 통신방식에 대한 검증이 진행됩니다. 나머지 LED조명의 시공성, 연색성, 균제도 등도 잘 나오는지에 대해서도 테스트를 해볼 예정입니다.”

문 부장은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명조합 등의 단체표준 등과 연계해 표준화를 통한 호환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며, 조명전기설비학회, 대한전기협회 등 관련 협단체와도 논의해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했다.

그래야만 스마트가로등의 필수 요소인 디밍, 상태감시 등 고장진단과 센싱 등을 도로 단위로 연계해 다른 부가기능과 결합된 스마트시티 개념까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를 비롯해 지자체 등 여러 현장에 스마트가로등이 설치된 바 있습니다. 이를 파악해보면 표면적으로는 성공한 곳도 있고, 실패한 곳도 있는데,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실패한 곳도 그 속에서 소중한 경험을 얻었다는 점에서 실패한 게 아니라고 봅니다. 그런 경험과 데이터가 쌓여야 향후 스마트가로등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문 부장은 LH에서 도시기반 시설구축을 담당하는 담당자로서 등기구 업체에는 LED특성에 맞는 공공디자인 발굴을, 통신·제어업체에는 통신신뢰도가 높은 기술 개발 등의 노력을 당부했다.

“향후에는 LH와 업체들이 함께 만든 스마트가로등이 해외에도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단품이 아니라 모든 요소기술들이 결합된 ‘한국형 스마트가로등시스템’이 돼야 합니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많이 마련됐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