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커지는 ESS 필요성에 업계 기대감 'UP'

경북 경산변전소에 위치한 한 ESS설비.
경북 경산변전소에 위치한 한 ESS설비.

고사 직전 ESS 업계를 살릴 한전의 970MW 규모 '공공ESS' 예타 발표를 앞두고 업계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ESS 업계에 따르면 한전이 기획재정부에 신청한 '계통안정화용 ESS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가 8월 말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공공ESS' 사업이라 불리는 계통안정화용 ESS 건설사업은 한전이 신재생에너지 증가 등으로 어려워지는 계통 운영에 대비해 ESS를 중요 지점에 설치, 주파수를 조절하고 제약을 완화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한전은 언제든 충·방전이 가능한 970MW 규모 ESS를 신남원, 부북 등 5개 변전소에 설치해 전력 변동성과 예비력을 보충해 안정성을 높이고 광역정전을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한전 전력연구원은 지난 6월부터 계통안정화용 ESS 설치와 운영기술개발을 위해 'ESS시운전 및 과도안정도 분석기술 연구'를 진행 중이며 한전은 예타 통과 직후 곧바로 ESS 발주가 가능하도록 업계와 함께 준비 중이다.

실제로 한전은 지난해부터 업계와 수차례의 공청회를 통해 발주 방식과 입찰자격 등에 대한 논의를 거쳐왔으며 현재는 공사 기간 등을 논의하는 단계만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예타 발표를 앞두고 전망도 밝은 상황이다. 지난달 정부가 '새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을 발표하며 에너지 수요관리 및 효율 향상을 핵심으로 꼽았는데, ESS는 전력을 저장해 필요할 때 방전해 사용하는 만큼 수요관리와 효율 향상 부문에서 강점이 있다.

또한 18일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 관리 체계·경영 평가 개편 방안' 발표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을 완화하기로 한 만큼 사업추진 당위성이 높은 공공ESS의 통과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촉발한 에너지 가격 급상승으로 외국에서 ES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국내에서도 ESS 투자를 통해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연이은 긍정적 소식에 ESS 업계 또한 공공ESS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ESS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는 만큼 대형 프로젝트로 고사 직전인 ESS를 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며 "예타 통과 이후 곧바로 발주가 시작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각각 업체들도 어느 정도 준비를 끝내놓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ESS #공공ESS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