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원안위 회의에 ‘한빛 4호기 공극’ 보고 누락
원안위, 상부 돔 시공이음부(JC) 부식부위 검사 요구
전문가 “다음 OH에 진행해도 무방…납득 어렵다”

서울 중구에 소재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실 전경.

한빛원전 4호기가 정상화를 앞두고 또 다른 암초를 만났다. 최근 원안위가 한빛 4호기의 보수에 앞서 예정에 없던 상부 돔 검사를 추가로 진행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5년간 한빛 4호기 가동중단으로 인한 누적 손실액이 무려 3조원에 이른다는 추산이 나오는 가운데 그동안 차일피일 결정을 미뤄 온 원안위의 책임이 막중하다는 비판이 업계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오는 22일 개최되는 제156회 원자력안전위원회 안건에 한빛 4호기 격납건물의 구조건전성 평가 보고가 빠져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보고에는 격납건물 내 공극(구멍)의 보수방안이 포함돼 한수원이 한빛 4호기의 보수에 돌입하는 근거가 된다. 이날 열리는 회의에 해당 보고가 빠지면서 한빛 4호기의 보수는 또다시 연기된 셈이다.

앞서 한빛 4호기는 한수원과 프랑스 프라마톰, 한국콘크리트학회가 수행한 격납건물 구조건전성 평가에 대한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기술검토를 끝으로 원안위가 요구한 정상화 절차를 마쳤다.

하지만 복수의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원안위는 한빛 4호기 격납건물 상부 돔의 콘크리트 시공이음부(CJ)에 대한 점검까지 마쳐야 보고를 받을 수 있다고 방침을 바꾼 것으로 전해진다.

콘크리트 양생 불량으로 시공이음부에 부식이 확인되면 상부 돔의 공극 발생을 의심할 수 있는 사유가 될 수 있다는 게 원안위의 논리다.

원안위 관계자는 "지난 2016년 6월 한빛 2호기 상부 돔의 콘크리트 시공이음부에 부식 부위가 발견된 후 모든 원전으로 확대 점검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한빛 4호기도 대상이 된 것"이라며 "점검 결과에 따라 한빛 4호기의 보수를 진행할지 상부 돔의 구조건전성 평가를 재차 진행할지 결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원안위가 상부 돔 검사를 들고나오자 '원안위가 지연작전을 펼치고 있는 것'이라는 격앙된 반응이 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규제기관 출신의 한 전문가는 "원안위가 추후 한빛 4호기의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진행해도 무방한 절차를 사업자에게 당장 시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특히 콘크리트 시공이음부 부식 문제는 한빛 2호기에 국한된 문제로 원안위가 어떤 근거로 모든 원전으로 확대 점검한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다른 전문가는 "상부 돔 검사를 진행한 결과 안전 규제와 무관한 작은 문제라도 발견되면 이를 이유로 한빛 4호기 정상화는 또 한번 공회전을 하게 될 공산이 크다"고 염려했다.

한편 지난 2017년 5월 제16차 계획예방정비에 돌입해 아직도 정비 중인 한빛 4호기는 다음 달로 만 5년째 가동중단을 이어가면서 누적 손실액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노동석 서울대 원자력정책센터 연구위원은 "1000MW 규모의 한빛 4호기의 연간 이용률을 80%로 가정해 한수원의 매출 감소액과 대체발전원인 가스발전기를 가동하면 발생한 한전의 비용 상승액을 계산하면 대략 3조원에 이르는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