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A ‘유럽 기후 위험 평가’ 발표…에너지·식량 안보 등 심각한 수준

파리 루브르 박물관 마당에서 한 여성이 부채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럽이 빠르게 커지는 기후 위험에 즉각적인 조치를 하지 않으면 재앙적인 결과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지난 11일(현지시간) 유럽환경청(EEA)은 이날 발표한 첫 ‘유럽 기후 위험 평가’에서 유럽이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는 대륙이라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EEA는 이번 평가에서 기후 위험은 에너지, 식량 안보, 생태계, 사회기반시설, 수자원, 재정 안정성,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으며, 이런 위험은 이미 심각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또한 유럽은 낙관적인 지구 온난화 시나리오에서조차 폭염, 가뭄, 산불, 홍수가 악화할 것이며 대륙 전역에 걸쳐 생활 환경에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EEA에 따르면 남부 유럽은 산불과 폭염, 농업용수 부족, 야외 작업, 인간 건강 면에서, 유럽 저지대 해안 지역은 홍수와 침식, 염수 침입으로 위협받고 있다.

이에 EEA는 유럽의 주요 기후 위험 36가지를 제시하고,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즉각적인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책이 필요한 주요 부문으로는 생태계 보호, 폭염 취약층 보호, 홍수·산불에서 인명, 기반 시설 보호 등이 꼽혔다.

EEA는 결정적인 조치가 지금 이뤄지지 않으면 대부분의 기후 위험은 이번 세기말에는 재앙적인 수준에 이를 수 있으며, 이 경우 수십만명이 폭염으로 숨지고 해안 지역 홍수만으로 연간 1조유로(약 1440조원)가 넘는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EEA는 기후 위험으로 인한 피해는 부분적으로는 정책 입안자들이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를 지금 취하느냐 여부에 달렸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대응책으로는 보험 적용 범위 개선, 사회기반시설 재설계, 폭염에서 야외 근로자 보호를 위한 법률 도입 등이 제시됐다.

레나 윌레-모노넨 EEA 청장은 “(이번 분석은) 유럽이 우리의 사회적 준비 상태보다 더 빠르게 커지는 긴급한 기후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유럽 각국에 빠른 탄소 감축과 강력한 대응책을 통해 기후 위험을 줄이기 위한 행동을 지금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