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2월 열릴 예정이었던 발전5사 설명회 무기한 연기돼
이전 정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약속 두고 숙의 들어간 듯

발전5사가 올해 재개할 예정이었던 화력발전소 경상정비 입찰 재개가 또 미뤄질 전망이다.[사진=연합뉴스]
발전5사가 올해 재개할 예정이었던 화력발전소 경상정비 입찰 재개가 또 미뤄질 전망이다.[사진=연합뉴스]

발전5사가 화력발전소 경상정비 입찰 정상화를 또 연기하는 모습이다.

6일 복수의 발전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발전5사가 지난달 정비업계를 대상으로 진행키로 한 경상정비 입찰 재개를 위한 설명회를 무기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력발전소의 경상정비는 지난 2017년 마지막 입찰 이후 약 8년째 업체 선정이 중단된 상태다. 마지막 입찰 이전 계약된 업체들이 단기 계약을 연장하며 발전소 정비를 이어가는 실정이라는 게 업계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 정권 중점적으로 추진된 정책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의 일환으로 화력발전 경상정비 업계도 노·사·전 협의체가 조직, 입찰이 중단돼서다.

이후 최근 2년여간 발전5사는 화력발전소 경상정비에 도입할 예정인 종합심사입찰제 기준을 두고 정부와 논의를 거듭해왔다. 이번에 연기된 설명회는 그동안 논의 결과를 업계에 전달하고, 정비업계 정상화를 알리는 신호탄을 쏘는 자리였다.

업계의 의견을 종합하면 이번 설명회 연기는 최근 삼척그린파워의 연료·환경설비 운전 입찰 재개를 두고 발생한 업계와 정치권의 반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등은 이번 입찰을 두고 연료·환경설비 운전 분야에 대한 정부의 정규직화 약속을 깬 것이라는 강한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이 같은 업계와 정치권의 강한 반발을 두고 발전5사가 입찰재개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다. 연료·환경설비 운전 뿐 아니라 화력발전소 경상정비도 정부가 정규직화를 약속했던 분야기 때문에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아니겠냐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다만 이처럼 경상정비 입찰 재개가 늦어지는 것을 두고 업계 일각에서는 “다음 사장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꼴”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내달이면 발전5사 사장 임기가 종료되는 만큼 중요한 판단을 신임 사장에게 미루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이번 입찰을 앞두고 종심제의 기술자 평가라는 항목과 함께 노·사·전 협의체의 합의안 중 하나인 경상정비 고용승계 조항이 충돌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특히 공기업인 한전KPS가 민간 정비기업과 기술자를 교류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 문제를 두고 정부도 사실상 손을 뗐다. 책임을 발전5사로 떠넘긴 상황이다. 이를 두고 중요한 결정을 다음 집행부로 넘기는 모습이 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정비업계 한 관계자는 “입찰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다보니 낙찰을 제대로 못 받은 업체는 그 상태로 몇 년이라는 시간을 보내야 했다”며 “무엇보다 경상정비 고용승계 부분을 두고 이어지는 우려에 대해 뚜렷한 대책을 보여줘야 하는데, 계속해서 늦어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