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취임 이후 핵비확산 및 핵안보 체제 강화 위한 노력 강화

황용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황용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은 국제 핵비확산(Nuclear Nonproliferation)·핵안보(Nuclear Security) 전문 기관으로서 국내외의 핵확산 및 핵안보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한편 국민이 안심하고 사는 환경 조성에 적극 기여해왔다.

최근 핵비확산 및 핵안보를 둘러싼 급격한 환경 변화와 진화하는 위협 속에서 원자력통제기술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 특히 탄소중립 및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원자력발전이 다시 주목을 받는 상황에서 원전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전문적 원자력 규제에 대한 요구도 더욱 확산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취임한 황용수 원장은 "한국 원자력 연구의 국제적인 투명성을 높여 원자력계 연구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원자력통제기술원 존재의 목표"라면서 "축적된 기술과 성과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성숙한 기관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황 원장을 만나 국제 핵비확산 및 핵안보 체제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원자력통제기술원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원자력통제기술원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있다. 기관 소개를 해달라.

"원자력통제기술원은 핵비확산 및 핵안보 규제 전문기관으로서 안전조치, 수출입통제, 물리적방호, 사이버보안, 비확산 정책 연구, 기술개발 및 교육훈련 등의 업무를 이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원자력 활동의 투명성을 높이고 국제사회의 신뢰를 제고하는데 적극 노력하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원자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제적 의무 사항이 발생하는데, 이를 이행하기 위한 전문적 기관이라고 보면 된다.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지만 이에 비해 우리 기관이 쌓아온 성과는 적지 않다. 2006년 설립 이래 우리 기관은 특히 국내 핵비확산 및 핵안보 규제체제 구축에 적극 기여해 왔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핵투명성이 우수한 모범 국가에만 적용하는 통합안전조치(Integrated Safeguards) 체제 진입, 능동적인 심사체제 고도화로 대표되는 철저한 수출입통제 체제 운영이 그것이다. 또한 국제 물리적방호자문서비스(IPPAS)의 성공적 수검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물리적방호 체제를 이행하고 있음을 증명하기도 했으며 사이버보안 7단계 규제체계를 확립하고 훈련평가를 선도적으로 시행하는 등 국내외에서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취임 후 약 10개월이 지났다. 취임하고 어떻게 지내왔나?

"기관의 기본 업무인 안전조치, 물리적방호, 사이버보안과 수출입통제에서의 기본적인 인허가 심사는 물론 정기 검사 등을 통한 규제 활동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와 동시에 최근 국가적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원자력의 해외 수출 활동 관련 인허가 심사 활동 강화를 위한 새로운 정보 관리 체제 개발과 백서 작성 등을 중점 추진해왔다. 또 코로나 시대 꾸준히 개발해온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과 기존 대면 교육 프로그램 통합 운영 체제 개발 등 내실 있는 목표 달성을 위해 계속 노력해 왔다."

​황용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황용수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

▶원장으로 취임 후 가장 먼저 단행한 일은.

"막연한 기술 개발 대신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시대를 맞아 원자력 시설 등에 실질적인 위협이 될 수 있는 사항들에 대한 대응을 강화시켰다. 최근 원자력 시설에 대한 실질적 위협으로 자리잡고 있는 드론 대응 이슈를 비롯, 원전의 심각한 오작동 및 방사선적 위해를 초래할 수 있는 사이버 테러에 대한 대안 개발, 북핵 문제 대응의 고도화 등을 중점 추진했다. 최근에는 원자력계 현안인 소형모듈원전(SMR) 사업 규제 제도 개발을 위한 선도적인 노력과 함께 관련 해외 기구들과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 증진을 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원자력통제기술원의 전문성을 가장 중요한 기치로 여겨온 것으로 안다. 전문성 향상을 위한 움직임이 있었는지.

"먼저 원자력계 현안인 SMR 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사용후핵연료 심검사를 위해 선도적으로 규제 요건을 개발하고자 관련 해외 기관인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미국 원자력협회(NEI)와 SMR 규제 개발 및 적기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 중에 있다. 세부적으로는 미 국무부가 추진하는 FIRST 국제 공동연구 프로젝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증진하기 위한 선도적 협력 체계 구축,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적·전략적 현안을 논의하는 월례 고위급 전문가 회의 개최 등 해외 선진 기관들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 등을 통해 직원 개개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도 추진 중에 있다."

▶핵비확산·핵안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 활동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기관의 연간 활동을 요약한 연례 보고서를 국내외에 배포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 대해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최근 국제적인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선진 원자력전용품목 수출입통제 체제에 대한 인식 확대 차원에서 원자력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컨설팅 활동 등도 더욱 확대하고 있다."

▶원전 사이버보안 대응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사용후핵연료 관련 심·검사로 항목 규제 체계 보안 및 최적 국내 대응 구축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이 2023년 말 완공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 사업은 현재 공사 중인 신고리5·6 호기 등의 최신 디지털 회로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불안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이들을 현장과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통제기술원이 신속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에 지속적으로 SMR 혁신 개발 및 규제를 위한 사이버보안 테스트 개발 체계 구축 등을 위해 노력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핵안보 대응 수준은 어디까지 와 있는가.

"대한민국 핵안보는 여러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드론 및 사이버보안 등 신규 핵안보 위협에 대한 대응 측면에서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모범 국가에 속한다. 최근에는 한·미 협력 등을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드론 대응과 관련해 활발한 양국 간의 정보 교환 체제 가동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드론 공격으로부터 원자력 시설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심층방호(Defense In Depth)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사이버보안 분야에서도 막연한 접근법을 지양하고 디지털핵심자산 중요도 우선순위 평가를 통해 효과적으로 사이버 공격을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피해 절감을 위한 기술적 방안 구축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얼마 전 미국을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우리 기관은 원자력 분야와 관련해 규제 기술을 담당하는 곳으로서 중요도가 높은 사이버보안과 관련된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했다. 우리나라는 중동지역인 아랍에미리트(UAE)에 원전을 수출한 유일한 국가로, 현재 이곳에 구축된 원전 시스템은 완벽한 사이버 보안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등을 미국에 소개하고 공유하는 등의 작업을 펼쳤다. 또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현재 진행 중인 상황에서 우리 기관이 가장 잘하는 핵물질과 관련된 수출입 통제 부분도 미국에 적극 알리고 왔다."

▶핵안보에 있어 풀어가야 할 향후 과제는 무엇인가.

"최근 핵안보는 단순히 원자력 분야의 현안이 아니라 ICT 융합 분야에서 핵심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먼저 국제사회에서의 구체적인 공동 협력체제가 시급하게 구축돼야 한다고 생각된다. 또한 UAE 원전 수출을 통해 축적돼 온 수출입통제 체제구축 과정에서의 다양한 노력들을 전산화해 국제사회에 선도적으로 전파해 국제 핵안보 분야의 롤모델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범정부 지원 체계 구축 및 한·미 협력 관계 구축 등에서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규제기관으로서 원자력통제기술원의 앞으로의 업무 방향은.

"향후 구성원들이 국제적인 전문가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해외 유관기관들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중견 간부의 현안 대응 역량 구축 및 조직 관리 능력 강화를 위한 정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진정한 원전 규제 전문가 집단으로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문화 정착을 위한 선도적 규제, 체계 구축 및 관련 ICT 융합 정보 체제를 확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He is...

▲서울대학교 원자력공학과 학사 ▲UC Berkeley 원자력공학과 석사 ▲UC Berkeley 원자력공학과 박사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핵주기총괄연구소장 등) ▲원자력안전위원회 전문위원 ▲원자력통제기술원 정책연구센터장 ▲IAEA 사무총장 자문위원 ▲미국 CSIS(국제전략문제연구소) Visiting Fellow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원장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