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 기술과 독창적 디자인으로 스포츠조명 시장서 차별화
다단식 조명타워, 조도각 미세조절장치 등 신기술·신제품 호평

진우엘텍의 1500W급 LED투광등기구.
진우엘텍의 1500W급 LED투광등기구.

진우엘텍(대표 박열구)은 국내 옥외 스포츠구장 등 대공간을 대상으로 LED조명시스템의 설계와 제작, 시공까지 일괄로 공급하는 조명 솔루션 기업이다.

설립 초기부터 가격경쟁보다는 독보적인 기술과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타사와 차별화되는 제품을 생산한 결과 다수의 골프장과 민간 스포츠조명 시장에 이 회사 제품이 공급됐다.

특히 투광등기구와 조명타워를 100%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고출력·고효율 LED투광기와 다단식 조명타워를 개발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진우엘텍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기계식 다단식 조명타워는 유압이나 공압식이 아닌 기계식 체인블럭 방식을 채택, 케이블이 타워 안으로 인입되면서 조명타워가 안테나처럼 접혀 자연경관을 헤치지 않고, 타워 자체가 하강해 등기구 유지관리와 청소 등이 편리한 제품이다.

박열구 진우엘텍 대표.
박열구 진우엘텍 대표.

박열구 진우엘텍 대표는 "과거 골프장의 대표들은 '명문 골프장은 인공구조물이 없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다. 때문에 다단식 제품을 가진 업체들이 일부 있기는 했지만 타워가 움직일 때 너무 시끄럽고 전선이 노출돼 하자도 많았다"면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게 바로 진우엘텍의 다단식 조명타워였다. 품질은 물론 가격경쟁력까지 갖춰 국내는 물론 두바이, 사우디 등 해외에서도 견적문의가 오고 있으며, 요즘은 밤에 적외선, 열감지 카메라 등을 탑재한 감시용도로 국방부 등에 납품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진우엘텍의 혁신제품이라고 평가받는 '조도각 미세 조절장치(Aiming adjustment gear inclludes)'는 조명 각도를 1도 단위로 미세 조절할 수 있는 장치로, 수평·수직각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톱니 방식의 서로 맞물리는 구조를 적용해 태풍급 바람에도 조명 각도가 틀어지지 않는다.

진우엘텍은 조명의 조절 각도가 어긋나면 설계한 균조도, 균제도가 흐트러져 A/S가 발생한다며 조도각 미세 조절장치는 이런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고 상시 균등한 조명 환경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진우엘텍이 이처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획기적인 아이디어 제품을 연이어 내놓을 수 있는 배경에는 이 기업만의 철저한 시장조사가 있다.

진우엘텍은 골프장, 스포츠경기장 등에 대한 시장조사를 통해 조명에 대한 고객들의 불만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제품에 반영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각 기관들의 성향이나 정책패턴, 스포츠 조명에 대한 인식 등을 파악하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고 있다"면서 "또 환경, 빛공해, 불량 이슈 등의 문제점들을 단계적으로 나누어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진우엘텍은 혁신을 통해 고객들이 조명 설치를 의뢰한 뒤 설계부터 시공까지 한번에 일괄 처리하는 간편한 시스템을 갖추었다"며 "우리가 가진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마케팅과 홍보에 집중해 조달·민수시장에서 스포츠조명 분야 1위를 목표로 올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