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남전설의 경전선 배전선로공사현장
우남전설의 경전선 배전선로공사현장

경전선이 DST 운행이 가능하도록 개량되는 것은 부산신항, 경부선의 화물 물동량이 늘어나면서, 철도 수송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앞으로 DST 확대를 위한 사전 준비의 성격으로 보면된다.

DST는 기존 컨테이너 평판화차에 비해 수송물량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에 수송효율이 단위열차당 차량운영비용은 34%, 차량유지비용은 46% 절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도권에서 부산까지 40ft 컨테이너를 철도로 수송을 할 경우 기존에는 48만원 들 던 것이 36만원으로 25% 줄어든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완료된 이후에 기존 경부선 동대구~부산에서 운행중인 KTX열차 횟수를 모두 컨테이너 열차 운행을 위해 이용한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늘어나는 화물 수송을 소화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철도수송능력 확대를 위한 근본대책으로 DST를 도입하게 됐다.

경부선 철도의 주 수송품인 컨테이너의 물동량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해 오는 2020년에는 2008년 617 TEU에서 1932 TEU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DST도입은 수송능력 증가로 부족한 화물 선로 용량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기존선 활용으로 신선건설 대체효과 및 앞으로 2층 여객열차 운행을 위한기반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DST시스템의 도입은 전차선 시설공사에도 영향을 줘 전차선 높이를 높이고, DST용 브래킷을 개발해 설치했다. DST운행시 전차선 높이는 절연이격거리 300mm+ DST높이 5500mm를 합해 5800mm가 된다.

기존의 전차선 높이 5200mm에서 600mm정도 높아졌다. 전차선 공사 업체들도 높이가 달라짐에 따라 시설장비 사용과 공사에 어려움을 겪었다. 또 급전선 시공방법을 가공현수식에서 케이블트레이 방식으로 변경해 시공했으며, 터널 8개소, 12.78km에 달한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