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아무도 FSD 잘 작동하는지 깨닫지 못해...한 달간 무료 시험 운행할 수 있는 것”

일런 머스크.[제공=로이터 연합뉴스]
일런 머스크.[제공=로이터 연합뉴스]

테슬라의 FSD 무료 체험 기회가 주어진다.

FSD는 '풀 셀프 드라이빙'(Full Self-Driving)이라는 이름의 테슬라 주행보조장치다. 앞차와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을 따라가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에 신호등 감지와 설정지를 찾는 기능까지 더한 테슬라의 최신 기술 집약체다.

26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엑스 계정에 “이번 주 FSD가 지원되는 모든 미국 내 자동차는 한 달간 무료 시험 운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올렸다.

그동안 오토파일럿 기능은 기본으로 탑재돼 왔지만, FSD의 경우 1만2000달러에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거나 월 199달러의 구독료를 내야 이용할 수 있었다.

마스크는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아무도 FSD가 실제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직원들에게 테슬라 신규 구매자 등에게 FSD를 시연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라 테슬라의 FSD 등 소프트웨어 판매에 따라 수익을 만회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테슬라는 지난해 하반기 가격을 5% 낮췄으나, 상반기 대비 3% 증가에 그친 바 있다.

이 소식이 전해진 뒤 테슬라 주가는 이날 뉴욕 증시에서 2.92% 오른 177.67달러에 마감했다. 주가는 한때 6% 이상 올랐다가 상승 폭을 일부 반납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