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SX, 日 후루카와 전기가 보유한 합작사 ‘EFMW’ 지분 전량 매입기로

합작사에 포함된 북미·유럽 등 자산도 SPSX가 단독 보유, 4월까지 마무리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위치한 LS그룹 美 전선회사 슈페리어 에식스(SPSX) 본사[사진=LS그룹] 

LS그룹(회장 구자은)이 2008년 인수한 미국 전선회사 수페리어 에식스(Superior Essex, 이하 SPSX)가 글로벌 권선 시장공략을 위해 일본 후루카와 전기와 설립한 합작사 ‘에식스 후루카와 마그넷 와이어(Essex Furukawa Magnet Wire, LLC)’의 후루카와 전기 지분 전량을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합의를 통해 SPSX는 기존 합작사에 포함됐던 북미, 유럽, 중국, 말레이시아 권선 생산 법인과 후루카와의 일본,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권선 사업부문 등 자산과 시설 및 브랜드 등을 모두 단독으로 보유하게 됐다. 아울러 양사는 미래 사업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핵심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SPSX는 1930년 설립된 글로벌 최대의 권선 제조사로 북미, 유럽, 중국 등에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3개 대륙 11개국에 30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LS가 2008년 해외사업 확장을 위해 인수했다.

후루카와 전기는 1884년 설립됐으며, 127개의 그룹 회사와 전 세계 약 5만 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전력선과 통신선, 권선 등 전선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SPSX와 후루카와 전기는 지난 2020년, 글로벌 권선 시장공략을 위해 각각 61%와 39% 지분율로 합작사를 설립하고, 권선 기술력 강화와 함께 생산거점 및 영업 네트워크, 브랜드 확장 등의 시너지 창출을 도모한 바 있다.

그 결과 전략적인 고객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한편 R&D분야 성과를 촉진하는 등 북미, 유럽 및 아시아에서 권선 시장을 선도하는 입지를 구축했다.

또한 양사는 고객 맞춤형 제품 솔루션 확대, 모범 사례 공유, 고객 서비스 역량 강화 등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향후 SPSX의 지분 인수 및 합작법인 종료는 2024년 4월 말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용어설명: 권선(卷線)

변압기나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으로, 향후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EV(Electric Vehicle)용 권선은 전기차 구동모터 등에 코일 형태로 감겨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함.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