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부산·울산 지역 레미콘‧아스콘 기업 찾아 수급 점검

임기근 조달청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19일 부산,울산 지역 레미콘, 아스콘 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현장의견을 듣고 제도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조달청]
임기근 조달청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19일 부산,울산 지역 레미콘, 아스콘 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현장의견을 듣고 제도개선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조달청]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19일 레미콘・아스콘의 주요 현장 우선납품 등 관급자재 공급 안정화 대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3월부터 관급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공급자간 경쟁 활성화를 위해 ▲민관협업 우선납품제 ▲조합실적상한제 ▲품질 불량업체에 대한 불이익 강화 등 관급자재 공급 안정화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조달청은 이날 부산·울산지역 레미콘·아스콘 조합 및 조합원사 11개사가 참여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관급자재 안정화 대책에 대한 현장 의견과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조합·기업들은 ▲열악한 납품장소에 대한 추가운반비 지급 ▲시멘트 등 원자재 가격 급등 시 신속한 계약단가 조정 ▲타 지역업체의 공급거리에 따른 납품가능 여부 확인 등을 건의했다.

조달청은 건의한 내용 등을 업무에 적극 반영해 공공조달시장에서 레미콘‧아스콘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간담회에 이어 부산 금정구에 소재한 부일레미콘을 방문해 “레미콘 공급차질 또는 품질저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연간 5조원 규모의 관급 레미콘·아스콘은 토목·건축 공정의 핵심 재료로서 공급안정과 품질확보가 건설산업 현장, 국민 안전, 나아가 경제회복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면서 “올해는 특히 SOC사업의 신속집행이 민생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핵심 열쇠 중 하나다. 공공공사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관급자재 수급차질을 해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조달청은 2월부터 4월까지 10여 차례에 걸쳐 청장이 직접 전국의 조달현장을 방문, 현장간담회 등을 진행하는 ‘조달기업과 함께하는 민생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