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도 없고, 사람도 없다.” 짧은 문장이지만 왜 지방에서 사업하는 게 힘든지 알 수 있다.

한마디로 자금난과 인력난이다.

지자체는 각종 토론회 및 워크숍에서 대기업의 기술이전, 관·산·학 협력 등을 제시하지만 도움이 됐다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러한 정책이 제대로 추진되려면 무엇보다 자금과 인재가 있어야 한다.

지난 정부의 탈원전으로 원자력산업이 황폐해졌다며 원전생태계를 회복해야 한다고 부르짖는 각종 토론회, 세미나 등을 가봐도 돈 없고 사람 없으면 뾰족한 수가 없었다. 지금 지역의 원전기업이 절실히 원하는 것은 자금지원, 인력지원이다.

그런 측면에서 지난 2일 원자력산업협회가 부산에서 개최한 ‘2024 원전기업통합지원설명회’는 참으로 시의적절했다는 평가다.

직원 채용 및 자금지원이 주요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 기업의 대표는 “이번 지원책은 사업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며 “오래간만에 부산에서 원전기업 숨통을 터주는 설명회가 열렸다”고 호평했다.

풍부한 자금에 신청자격에 제한을 두어 지역 원전기업이 지원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정부 예산이지만 원산협회에서 주관하는 것도 긍정적이다. 원전기업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설명회 분위기가 좋았던 것은 원전기업을 도와주려는 원산협회의 의지가 느껴졌기 때문이라는 후문이다. 원산협회 직원들은 애매한 질문에 어떻게 된 해답을 찾아보고 도와주려는 자세를 보였다.

부산에서 열렸던 원자력 관련 설명회가 항상 이렇게 호평을 받지는 않았다.

지난 2020년 고리1호기 원전해체설명회는 혼돈의 도가니였다.

환경단체가 진행을 방해했다고는 하지만 실상은 그게 아니었다.

주민들이 듣고 싶었던 내용은 해체과정에서 사용후핵연료 처리 문제였는데 한수원 관계자가 답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다. 산업부에서 설명해야 하는데 산업부 관계자는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애꿎은 한수원 관계자만 힘들었다.

앞으로 모든 설명회는 정부에서 말하고 싶은 내용이 아니라 기업이 궁금해하고 듣고 싶은 내용으로 진행했으면 좋겠다.

이날 설명회가 성공적이었다는 것은 참석자들의 질문이 많았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현실은 복잡하고 애매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질문은 많아진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