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우 에너지공단 단장 ‘제울산 수소산업의 날’기념식에서 주장

이한우 에너지공단 단장은 3월 29일 열린 '제3회 울산 수소산업의 날'기념식에서'청정수소인증제 해외동향 및 국내추진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이한우 에너지공단 단장은 3월 29일 열린 '제3회 울산 수소산업의 날'기념식에서'청정수소인증제 해외동향 및 국내추진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청정수소인증제도를 '배출권거래제', '신재생공급의무화(RPS)','RE100' 등과 기존제도와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이한우 에너지공단 단장은 3월 29일 열린 '제3회 울산 수소산업의 날' 기념식에서' 청정수소인증에 해외동향 및 국내추진 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한우 단장은 윤석렬 정부에서 "원자력으로 생산된 수소도 청정수소로 인정하기로 했다"라며 "청정수소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효율적 인센티브 및 기술 선도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 단장은 청정수소 관련 기본계획은 수소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기준 등급인정이라며 연구실증을 거쳐 2024년 인증제도 운용이 고시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수소생애 단계별 인증대상, 지표 개발 및 전담 기관 지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한우 단장에 따르면 EU는 기준 탄소 배출량 대비 감축 수준에 따라 등급을 결정하며 중국의 청정수소 평가 기준은 저탄소, 청정, 재생수소로 구분한다. 일본은 재생에너지 사용 여부는 관계없이 수소생산 때 탄소 감축량에 따라 4등급으로 나눠진다.

이 단장은 "공급 안정성, 국내기술 수준을 고려하고 해외제도와 연계해 상호인증 및 호환에 대한 협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청정수소 산업의 가치사슬을 생산 및 저장, 공급판매, 수소활용 3단계로 각각의 인증제도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독일에서는 수소를 싸게 구매해서 비싸게 파는 중개인이 등장했다"라며 "청정수소 생산 사용 판매 의무 연계 자발적 민간시장 확대 제도개발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