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이미지=LG화학)
(이미지=LG화학)

LG화학이 국내 최초로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17일 LG화학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올 하반기부터 NASA에 신규 개발 배터리를 공급하고, NASA는 해당 배터리를 우주복 전원공급에 사용할 예정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우주복에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LG화학의 배터리가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NASA에 공급하게 될 배터리는 차별화된 소형 전지 기술력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배터리는 통상적으로 항공 우주 및 군사용으로 사용되는 은아연(Silver-Zinc) 배터리보다 수명은 약 5배 길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것도 특징이다.

NASA는 최근 은아연 배터리에서 리튬이온배터리로 교체 필요성을 느끼고 자체 개발한 내부단락유발장치를 통해 일본 및 국내 다수 업체 샘플의 안전성 테스트를 실시했고, 최종적으로 LG화학 배터리를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NASA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LG화학의 배터리가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전성, 장수명 등의 우수한 성능을 구현해 NASA의 우주복에 가장 적합한 배터리임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번 공급계약으로 LG화학은 전기차, 전기선박, 드론 등 육해공 배터리 시장에 진출한 것은 물론 우주 시장까지 선도하게 됐다.

현재 LG화학은 한국의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미국의 GM, 포드, 크라이슬러, 유럽의 르노, 볼보, 아우디 등과 중국의 상해기차, 장성기차, 제일기차, 체리기차 등 20여곳에 이르는 완성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6월 노르웨이 조선사인 아이데스빅(Eidesvik)의 세계 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며 국내 배터리업계 최초로 전기선박 시장에 진출한 바 있다.

이웅범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은 “이번 계약으로 항공 우주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상을 가지고 있는 NASA의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하며, LG화학의 배터리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며 “향후 NASA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다양한 항공 우주 기기에 LG화학 배터리가 적용될 수 있도록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