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협회, 범전기계 메카서 ‘e-오송포럼’ 첫 개최

유튜브 생중계…온·오프서 실시간 소통

 [사진=조정훈 기자]
 e-오송포럼 발제자들이 청중들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사진=조정훈 기자]

‘2024 e-오송포럼’은 ‘전기분야 연대와 협력을 통한 발전전략 수립’이라는 주제로 올해 처음 열렸다.

e-오송포럼은 한국전기공사협회, 전기공사공제조합, 전기산업연구원 등 전기공사업계와 한국전력, LH, 국가철도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등 전기·에너지분야 주요 기관들이 한데 모여 전력산업계의 건강한 발전과 동반성장을 모색하는 첫 번째 자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히 전기공사업계의 새로운 거점인 충북 청주시 오송읍 협회 사옥에서 포럼을 개최함으로써 오송이 범전기계 메카이자 전력산업계의 새 허브라는 상징도 담았다.

‘e-오송포럼’에서는 에너지공단을 시작으로 전기산업연구원, 한국전력, LH, 국가철도공단 등 주요 기관들의 주제발표가 차례로 진행됐다. 유튜브로 생중계되며 온·오프라인 질의응답 등 실시간 소통도 이뤄졌다. 

이날 포럼에서 나온 주요 발표 내용을 요약했다. (오후 3시 현재)

김형중 한국에너지공단 실장
김형중 한국에너지공단 실장

◆분산에너지특별법 제정과 전력산업계 영향(김형중 에너지공단 실장·한형주 전기산업연구원 실장)= 우리나라는 세계 8위의 전력소비국이다. 우리나라 전력시스템은 발전소 입지와 전력수요 밀집 지역 간 불일치로 인해 대규모 송전설비가 필요하다. 육지 단일망 체제로 계통유연성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배경 속에 탄생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은 배전망 관리·감독, 전력계통영향평가 실시,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 지역별 전기요금 등을 담고 있다. 신산업과 신제도에 따른 전기시공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분산법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해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예컨대 기존 ESS는 피크저감을 위한 자가소비용 또는 재생에너지 연계형 중 단일용도로 사용이 제한됐으나 분산법에 따라 저장전기판매사업을 통해 특화지역 내에서 다양한 사업모델 추진이 가능해졌다. 또 전력계통영향평가서 작성을 위해선 전력시스템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필요하므로 대행기관, 전기엔지니어링 전문업체 등과 협업이 필요하다.

한형주 전기산업연구원 실장
한형주 전기산업연구원 실장

전기공사업계는 분산법에 대비하기 위해 지자체(특화지역) 및 지역에너지협동조합 등의 사업 시행계획을 모니터링하면서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분산에너지 설치·시공기술 표준화와 정보제공 기반도 마련해야 한다. 분산에너지 전문인력양성과 기반조성사업에도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 분산에너지 설치와 관련한 융자·보증 상품 개발 등 시장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적극 대응해야 한다.

유정훈 한국전력 차장
유정훈 한국전력 차장

◆전기! 편리함보다 중요한 것들(유정훈 한전 배전운영처 차장)= 그동안 신속한 전기공급이 우선이었다면 이제 ‘안전 최우선’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됐다. 이와 관련, 활선작업도 과거엔 직접 손으로 하다 구버전 절연스틱(전주에 오른 후 작업), 절연장갑(직접활선), 절연스틱(절연버켓 탑승 후 작업) 등 시대적 요구에 따라 진화했다.

현재 연평균 27만7000건의 활선작업이 진행 중이고, 이 중 99.2%가 절연스틱 작업이다.

한전은 쉽고 안전하고 전문적인 ‘현장 작업자 최우선 활선공법 운영’을 중장기 목표로 설정하고 공법, 장구, 제도측면에서 다양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작업자 안전을 위해 휴전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실제로 2021년 이후 휴전작업률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휴전작업은 6890건, 9.8%를 기록했다. 간접활선 공법 작업 시 구간 내 정전고객이 존재하는 경우, 현장여건 등 작업자 감전사고가 우려되는 경우 등 휴전작업 선정기준도 변경했다. 향후 휴전작업 대상 공사를 추가하고 기준과 관리대상 공사 등도 재정립할 계획이다. 사람도 중요하다. 한전은 가공배전, 활선, 무정전, 지중배전 등 가공분야 3개, 지중분야 1개 등 자격을 운영 중이다. 총 자격보유 인력 중 배전 전문회사 소속은 약 11%를 점유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은 기능자격 생애주기 관리로 체계적인 인력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한전은 올해 7월부터 가공배전(30일), 무정전(40일), 지중배전(20일) 등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이론교육과 실습교육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배전 기초인력 전문성 강화를 통한 배전공사현장 ‘안전사고 제로화’가 궁극적 목표다.

고성진 LH 차장

◆LH 주요사업 소개 및 제도개선 방향(고성진 LH 도시기반처 차장)= 올해 LH는 도시부문에서 총 180건, 1조906억원 규모의 전기 및 정보통신 공사·설계·감리 발주를 예고했다.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사업지구의 도시기반시설을 적기에 발주함으로써 안정적인 주택공급 기반을 확보해 나가겠다.

3기 신도시 전력공급을 위한 단계별 송전선로 이설도 추진한다. 사업은 18개 지구에 2조9000억원 규모로, 송전선로 95km, 철탑 283기 등이 포함돼 있다. 신속한 사업 시행을 위해 임시이설공사와 병행해 본 이설공사를 신속 추진하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한전 등과 긴밀하게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해서 임시 이설공사 절차, 보상 기준단가 등 표준절차 수립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스마트도시 건설사업도 진행 중이다. 준공된 곳은 52개 지구이며, 설계는 59개 지구에서, 구축단계에 있는 지구는 32곳이다. 스마트도시 신기술 발굴·개발을 지원하고, 관련 중소·벤처기업들을 지원하는 사업들도 진행 중이다. 올해 10월부터는 신규 지원사업을 받을 예정이다. 최대 4건, 12억원까지 기술개발에서 실증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주택부문에선 전국적으로 69개 지구에 3만6277호 규모의 전기 및 정보통신 공사·설계·감리 발주가 이뤄진다. 금액으로는 1조1709억원 규모다. 층간소음 예방을 위한 시스템과 에너지거래 활성화 및 인프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로에너지빌딩의 점진적 확대에 따라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용량을 늘리고, 전력수요관리도 활성화해 나갈 방침이다. 승강기 관리체계 개선과 지진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내진 설계기준 수립, 스마트 건설기술에 적합한 조명기구 제어시스템 등도 적용할 예정이다.

법·제도 개정에 따른 대응에도 힘쓰고 있다. LH는 전력기술관리법 등 관련 법 개정에 따라 전기 설계·감리용역의 분리발주가 의무화되면서 평가기준과 용역대가 산정기준, 낙찰자 선정 기준 등의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전기공사 종합심사낙찰제 기준 제정 및 전기·정보통신공사 하도급 제도 개선 등을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김효두 국가철도공단 시스템계획처 부장
김효두 국가철도공단 시스템계획처 부장

◆국가철도공단 전기부문 주요 사업(김효두 국가철도공단 시스템계획처 부장)= 우리나라 철도는 총연장 4340.2km로, 이 중 81.7%인 3518.4km 구간이 전철화돼 있다. 이 중 고속철도는 경부고속철도(412.5km), 호남고속철도(183.8km), 수도권고속철도(61.1km) 등 3개 노선이다. 일반철도는 장항선 등 17개 사업 1409km 구간이 공사 중이며, 수서~광주 등 8개 사업 640km 구간은 설계가 진행 중이다. 광역철도는 삼성~동탄 급행철도 등 374km 구간이 공사 중이고, 신분당선 등 4개 사업 60km 구간은 설계 단계에 있다.

공단 시스템본부는 신설 건설사업과 더불어 개량사업 및 유지보수 사업을 병행 추진하는 부서다. 특히 전철화(고속화) 사업, KTCS 사업, 철도관제사업, 열차무선사업 등의 고유사업을 수행한다.

공단은 올해 422건, 2조1718억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한다. 여기에는 공사 88건, 용역 189건, 구매 145건 등이 포함됐다.

정부 중점 사업인 GTX-A의 적기 개통을 위해 조직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개통 예정인 동해선 전철화 사업 등 12개 개통 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에 나설 계획이다. Missing-Link를 조속히 연결해 고속철도 서비스를 확대하고, 올해부터 추진하는 제2철도관제센터 추진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할 방침이다.

공단은 올해 참여사의 부담은 낮추되 안전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우선 감리분야는 ‘책임감리원 인터뷰 제도’ 도입 등 6개 항목, 설계·감리분야는 유사용역 분류기준 개선 등 2개 항목에 대한 개선도 진행할 계획이다. 감리등급 개선 등 참여사 부담을 완화하고, 4개 항목은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에 주력한다.

또한 공단은 감리용역 PQ참여 인원을 표준화해 입찰참여사의 부담을 완화하는 데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철도운행선에 인접한 공사 등 철도보호지구 내에서 이뤄지는 공사의 특성을 감안해 책임감리원 자력 가점을 개선하고, 책임감리원 면접 제도를 도입해 당해 사업 현장에 대한 이해도 제고, 안전사고 예방과 이례사항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도모하는 데에도 힘쓸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