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PP 2.0.1 인증으로 스마트 충전 기술 대응 가능
전기차 충전 플랫폼 고도화 및 무선 충전 사업 추진

매니지온이 전기차 충전 시스템(CSMS)에 대한 OCPP 2.0.1 인증을 획득했다. 보다 고도화된 충전 운영 플랫폼을 통해 V2G 등의 미래 사업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매니지온은 국내에서 네 번째로 전기차 충전시스템에 대한 OCPP 2.0.1(Core+Advanced Security) 버전의 인증서를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OCPP 2.0.1은 기존 1.6버전보다 보안이 강화된 통신환경을 지원하며 향상된 충전기술 대응이 가능해 PnC(플러그앤차지), 무선충전 등 스마트 충전기술에 더 적합한 통신규약으로 평가받고 있다.
OCPP는 국제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으로 OCA(Open Charge Alliance)가 충전기와 충전시스템 간 원활한 통신 및 제어를 위해 개발한 프로토콜로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표준 프로토콜로 채택했으며, 국내에서는 작년 환경부가 충전기 보급사업에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하면서 대다수 충전 인프라의 운영체계로 자리 잡았다.
매니지온은 OCPP 2.0.1을 통해 E-모빌리티 산업에 핵심인 양방향 충전과 스마트 충전 기술을 추진한다. 충전 인프라 관제 및 운영 플랫폼 등의 고도화하고 V2G(Vehicle to Grid)를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이내헌 매니지온 대표는 “OCPP 2.0.1 인증을 통해 차세대 충전 인프라 구축에 한 발 더 다가섰다”며 “향후에는 미래 충전 방식인 주행 중 충전, 정차 중 충전 등 무선 충전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