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RE100 인터뷰) 이진선, 이유니 그린피스 캠페이너
‘RE100, 기업 재생에너지 전력구매 여건 조성이 핵심’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이진선 캠페이너(왼쪽)와 이유니 캠페이너
2017년 그린피스는 삼성전자에 재생에너지 전력사용을 요구했고, 삼성전자는 8개월 만에 ‘RE100’을 선언했다. 그동안 그린피스는 기업의 재생에너지 전력사용 확대에 힘써왔다. 최근에는 기업이 재생에너지 전력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법·제도 정비에 활동 무게를 두고 있다. 미세먼지로 가득한 하늘 아래 서울 용산구 남영동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에서 재생에너지 전력구매 법·제도 개선을 추진 중인 이진선, 이유니 그린피스 캠페이너를 만났다.

▲ 세계 추세에 비춰볼 때 국내기업의 RE100 참여가 더딘 이유는 무엇인가.

(이진선 캠페이너) 기업이 자유롭게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대기업도 미국, 유럽, 중국에서 전체 사용전력을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공급하겠다고 목표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해당 목표에서 우리나라는 빼놓고 있다.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할 수 있는 법·제도적 정비가 돼 있지 않아서다. 전력 다소비 기업 대부분 재생에너지 전력을 자체 설비로 확보하기 어렵다. 외부에서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해야 한다. 현재 70여 개국에서 기업이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할 수 있다. 이 기업들이 필요전력 확보를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를 견인하는 양상이다. 아시아권에서 중국, 대만, 일본, 인도가 가능하다. 우리나라만 관련 제도가 정비돼 있지 않다.

▲소비자가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기업을 선호토록 할 방법은 무엇인가.

(이유니 캠페이너) 이미 소비자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사용해 생산한 제품을 선택할 준비가 돼 있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소비자는 재생에너지 전력사용 기업과 친환경 생산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는 이 같은 경우에도 선택권을 제한받는다. 미국 마슬라스키 앤드 파트너스(Maslansky&Partners)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는 RE100 선언 기업에 대해 선호도가 71%에 달했다. 또 선언하지 않은 기업은 무책임하고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RE100 도입 시 가장 바람직한 재생에너지 전력 구매시장 형태는 무엇인가.

(이진선) 기업이 직접 전력을 구매할 수 있는 전력수급계약제도(PPA) 또는 장기적인 형태의 녹색요금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기업이 안정적으로 친환경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 RPS(신재생공급의무화제도)는 매년 정해진 비율만큼 성장할 뿐이다. 만약 기업이 PPA로 재생에너지전력을 구매할 경우 재생에너지 시장은 급격히 확대될 것이다. RE100이 재생에너지 확대의 기폭제가 되는 셈이다. 이는 에너지전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 RPS는 비용이 전기요금에 전가돼 국민 부담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PPA는 재생에너지 확대 비용을 자본력을 가진 기업이 부담해 종국에는 에너지전환비용에 대한 국민 부담을 덜 수 있게 된다.

▲ 우리 기업은 왜 RE100 기업이 돼야 하는가.

(이유니) 최근 폭스바겐은 재생에너지 전력을 사용하지 않은 협력기업에 거래를 끊을 위험을 감수하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온실가스 감축이 제조기업에 큰 쟁점이란 의미다. 제조업을 중심으로 수출주도 경제구조를 가진 우리나라에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 볼 수 있다.
특히 무디스 등 국제신용평가사들 모두 기후변화 이슈를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에 더 높은 평가를 매기고 있다. 이는 기후변화가 더욱 심각해질수록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더 중요한 기준이 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이제 화석연료 기반 전력보다 재생에너지 전력이 더 값싼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단순히 CSR(기업 사회적 책임 활동) 수준이 아닌 기업경쟁력과 경영적 이점에서 볼 때 재생에너지 전력사용은 명백히 필수라 할 수 있다.

한편 그린피스는 현재 기업의 재생에너지 전력 구매를 독려하는 시민 서명페이지(http://act.gp/reright)를 운영하고 있다.
작성 : 2019년 02월 21일(목) 15:12
게시 : 2019년 02월 22일(금) 13:07


최덕환 기자 hwan0324@electimes.com        최덕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키워드 : RE100 | 그린피스 | 삼성전자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9년 9월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