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서 모두발언
“정치권 개입 도를 넘어선 수준” 비판도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관련 산업계 민·당·정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지난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기·가스 요금 관련 산업계 민·당·정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민의힘 박대출 정책위의장이 한국전력공사 정승일 사장이 전기 요금 인상을 요구하면서도 재무구조를 개선할 자구책을 내놓고 있지 않는 상황을 꼬집으며 사퇴를 촉구했다. 그러나 한전은 사상 초유의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사장을 교체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 사장을 향해 “방만 경영과 도덕적 해이의 모든 책임을 지고 즉각 그 자리에서 물러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전이 근로자의날 지원비로 직원들에게 10만원의 상품권을 줬다가 빼앗아서 반발 사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면서 “국민에게 전기요금을 올려달라고 하기 전에 염치 있는 수준의 강도 높은 자구 노력을 여러 차례 주문했음에도 아직도 직원들의 태양광 사기 의혹, 한전의 에너지공대(한전공대) 감사 은폐 의혹에 대한 반성은 커녕 안이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가한 ‘코끼리 비스킷’ 놀이나 하고 있다”며 “한전사장은 이런 위기를 극복할 능력도 의지도 없는 듯하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정 사장은 문재인 정부 당시 임명됐으며 임기는 2024년 5월까지다.

앞서 한전은 2분기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에 앞서 정부와 여당의 요구로 총 20조원대 자구책을 발표한 바 있다. 부동산과 해외 투자 지분 등 불필요한 자산 매각을 통해 한전 본사가 14조원, 자회사가 6조원대 자금을 마련해 대규모 적자에 따른 경영 지표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당정은 “국민이 납득할 만한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2분기 전기요금 인상을 잠정보류하고 추가 자구책 마련을 한전에 요구했다.

한전은 관리자급 이상 성과급 반납과 연봉 인상액 반납 등 추가 자구책을 제시했으나 여당은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이 만족할만한 자구책이 추가로 나오지 않는 가운데 결국 전기요금 인상은 5월 이후에나 나올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한전공대의 입학식 비용 과다 사용, 근로자의날 맞아 지급했던 온누리상품권 10만원권 회수 논란 등이 더해지며 여당 측이 사장 퇴진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전 측은 당황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이미 20조원대 경영 자구책을 내놓은 이후 추가로 비용절감 방안을 마련하는 상황에서 사장 자리 마저 공석이 될 경우 경영에 혼란만 가중될 것이라는 것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전 정부에 이어 현 정부 역시 내년 총선 등의 이유로 요금 인상을 회피하는 가운데 ‘한전 때리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지금 상황에서 한전 사장이 물러나는 것이 한전 적자상황에 무슨 도움이 되겠냐”면서 “정치권의 개입이 도를 넘어선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