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장항 최초 입주예정 신혼희망타운 방문해 현장 점검
“신혼부부 특화주택 좋은 선례 만들 것”

이한준 LH 사장(오른쪽 첫 번째)이 고양장항지구 최초 입주 단지인 LH 신혼희망타운(A4, A5블록)을 방문해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LH]
이한준 LH 사장(오른쪽 첫 번째)이 고양장항지구 최초 입주 단지인 LH 신혼희망타운(A4, A5블록)을 방문해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LH]

이한준 LH 사장이 26일, 경기 고양시 고양장항지구 최초 입주 단지인 LH 신혼희망타운 A4, A5블록의 입주상황을 직접 검검했다.

고양장항 A4, A5블록은 총 2325세대의 신혼희망타운으로, 전체 입주 세대가 신혼부부, 한부모가족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20년 12월 착공돼 오는 31일 최초 입주 예정이며 신혼부부 선호를 반영해 평면 설계 및 유아․교육 등에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될 예정이다.

지구 내 최초 입주인 만큼 주민들의 초기 각종 기반시설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난해부터 국토부, 경기도, 고양시 등과 합동으로 입주점검 TFT를 구성해 입주 대책을 마련해 왔다.

먼저 주 입주 대상인 신혼부부 수요를 고려 단지 내 공립 어린이집을 마련해 입주 시기에 맞춰 개원하고,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을 위해 인근 초등학교 임시 통학버스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입주민들이 지구 조성 초기부터 쾌적한 녹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신혼희망타운 A4, A5BL 단지 사이에 입주민 간 교류 공간이자 쉼터가 될 ‘시그니처가든’을 신속하게 조성했다. 공원에는 기존 부지에 150년 이상 자리를 지키고 있던 노거수(느티나무)를 벌목하지 않고 그대로 이식해 와 지역 명물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주민 안전을 위해 공사 차량과 입주민 차량이 다니는 도로를 전면 분리하고 입주민 전용도로를 별도로 마련하는 등, 단지 주변 필수 기반 시설과 근린공원부터 최우선으로 조성했다.

이날 이한준 사장은 구석구석 현장을 점검한 뒤 “지난 19일 민생정책에서 발표된 바와 같이 청년․신혼부부들의 주거문제 해결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며 “고양장항 신혼희망타운이 좋은 선례가 되도록 입주민들이 맘 편히 입주할 수 있게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