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뿌리산업 정책을 시작한 지난 5년 동안의 정책지원 현황과 지속가능한 뿌리산업 육성을 위한 계획을 담은 ‘뿌리산업 백서’를 국내 최초로 발간한다고 18일 밝혔다..

백서는 지난해 10월 수립한 ‘제2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기점으로 그동안의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뿌리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6대 업종에 대한 기술·기업·통계 현황을 수록했다.

백서는 뿌리산업을 대표하는 6대 조합과 뿌리기술 전문가의 협조를 받아 집필했으며 총 3장과 부록으로 구성됐다.

제1장에서는 뿌리산업의 의의와 통계 현황, 뿌리산업 지원정책 수립경과와 추진실적을 담고 있다.

제2장에서는 뿌리산업을 구성하고 있는 6대 업종별 기술 정의와 공정 설명, 기술 동향과 수준, 핵심뿌리기술 현황, 국내외 주요기업 동향, 업종별·세부기술별 통계 현황과 더불어 지역뿌리기술지원센터, 산업단지 입주현황, 뿌리산업 대학원 현황 등을 정리해 수록했다.

제3장에서는 제2차 뿌리산업 진흥 기본계획과 올해 실행계획, 기술 개발·인프라, 공정혁신, 인력양성, 자금지원 등 관련 지원제도와 정부사업 등이 담겨있다.

부록에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국내외 유관기관 목록, 2017 뿌리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수록했다.

뿌리산업 백서는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배포된다. 백서 전문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정책·정보 게시판이나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