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그린에너지엑스포) 다한테크, 태양광발전량 분석 프로그램 ‘솔라프로’ 선봬

지역 위치 및 기후데이터 기반 태양광발전량 분석

2019-04-04     최덕환 기자
태양광발전량 분석 프로그램 '솔라 프로' 구동 모습

다한테크(대표 조상윤)는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18’에 참가해 태양광발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솔라 프로(Solar Pro)와 태양광 유지보수장비, ESS시스템 및 EV(전기차) 인버터, 배터리 컨트롤러, 배터리 등 개발·검증을 위한 하드웨어를 소개했다.

또 태양광 설비, 자동차 전장, 전기플랜트 등에서 발생하는 열을 분석하는 휴대용 열화상카메라도 함께 선보였다. 태양광 발전 소프트웨어 ‘솔라 프로’는 각 지역 위치 및 기후데이터를 이용해 태양광발전량을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다. 주변 건축물이나 조형물 등을 사용자가 정의해 그림자 영향을 고려한 발전량 분석이 가능하다. ‘솔라 프로’를 사용해 빠르게 소비자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

다한테크는 태양광 유지보수 장비로 ‘태양광 Analyzer’와 ‘바이패스 다이오드 이상 유무 분석기(Bypass Diode Checker)’등을 보유하고 있다. 태양광 Analyzer(P-V / I-V 곡선분석기)는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한 후 접속반에서 측정한 I-V곡선과 P-V곡선 데이터, 수년 후 측정한 I-V 곡선과 P-V 곡선 데이터를 비교해 정상적인 곡선에서 왜곡이 있는 경우 어떤 고장요소가 있는지 추정할 수 있는 계측기다.

또 바이패스 다이오드 이상 유무 분석기는 모듈 뒷면에 있는 바이패스 다이오드 이상 유무를 빠르게 검사할 수 있는 계측기다. 이외 모터·인버터 구동용 양방향전원(pCube), 배터리 충·방전 시험장치(Battery charging_discharging), 열화상 카메라(Thermal Imaging Camera) 등을 구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