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되는 환경규제 대책으로 떠오른 수소전기차’

박종진 현대·기아차 실장, 국회 토론회서 주장 소형차는 전기차, 중대형 트럭·버스는 수소전기차 적합

2018-12-13     윤정일 기자

13일 국회에서 열린 ‘수소전기차 생태계 조성을 위한 토론회’에서는 환경규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졌다.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박종진 현대·기아차 실장은 ‘글로벌 수소산업 및 수소전기차 개발 현황’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수소전기차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박 실장은 “연비 및 이산화탄소(CO2) 규제는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는 생존의 문제”라며 “세계 각국이 매년 4~5%씩 자동차 연비 규제를 강화하고 CO2 규제 패널티도 가혹해지고 있어 친환경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 바로 수소전기차”라고 제언했다.

그는 “수소는 신에너지원 중 제일 깨끗하다”며 “수송 분야에서 소형차의 경우에는 전기차, 중대형 트럭·버스에는 수소전기차가 적합하다. 그 이후에 바이오 에너지나 수소를 기반으로 한 합성 에너지 쪽은 항공·선박분야에 집중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한 이번 토론회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인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 충북 충주)이 주최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코리아) 주관했으며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했다.

이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과감한 규제 철폐와 장기적인 육성책이 필요하다”며 “부처, 업계, 학계 의견을 수렴하고 올바른 정책 방향을 찾아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기 때문에 앞으로 수소전기차 생태계 조성 및 발전에 대한 지혜가 모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