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근로자·협력회사 안전교육·훈련에 21억원 예산 편성
실무공감·안전소통·맞춤교육·직무안전 등 예방 체계 확립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출처=전기신문 DB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출처=전기신문 DB

한국전력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한전은 안전경영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부터 테마가 있는 전문 안전교육을 진행해 주목받고 있다. 

3일 한전에 따르면 올해 안전보건처 주요 편성예산 중 근로자·협력회사 안전교육·훈련비는 21억원으로 전년 대비 197% 증액했다.

이는 전문적인 교육·훈련을 시행해 안전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매진하겠다는 한전의 의지와도 귀결된다.  

한전은 자기 규율적 예방 체계 확립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실무공감 ▲안전소통 ▲맞춤교육 ▲직무안전 등 네가지 테마가 있는 전문적인 교육·훈련을 시행토록 할 방침이다.

‘실무공감 교육’은 안전체험 교육 등 실무공감형의 교육을 시행해 ‘스스로 지키는 안전’이라는 의식을 형성하는 교육이다.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위험성평가에 대한 전문교육을 사내·외 평가담당자 대상으로 시행한다. 위험성평가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되면 현장에서의 유해·위험요인을 낮추는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현재 한전에서 발생했던 산업재해건에 대한 실무 대응사례 교육을 고용노동부 등 외부 기관과 합동으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체험형 안전교육을 중점적으로 시행한다. 한국전기공사협회 오송교육원, 한전 부산울산본부 체험교육장 등 전력산업에 특화된 안전체험 교육장의 많은 체험 장비와 VR콘텐츠를 활용해 직원들이 실제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시행한다. 올 하반기에는 부산울산본부의 안전체험 교육장에서 협력사 시공관리책임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안전소통’ 교육의 강화도 본격 수행한다.

한전은 지역 산업안전박람회 등을 연계해 권역별 안전담당자들과의 주기적인 안전소통을 시행하고, 반년 주기로 교육의견 수렴을 통해 양방향 소통 중심의 교육을 시행할 방침이다. 교육대상자들의 의견 반영을 통해 한전의 안전교육이 직원들의 니즈에 맞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한전은 ‘맞춤교육’을 시행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요구하는 법정 교육을 올해부터는 고용노동부 안전교육기관으로 인증을 받은 인재개발원 주관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내부 교육기관 주관의 법정교육 시행으로 사업소의 교육 부담을 완화했으며, 전력산업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사용한 만큼 사업소 안전관리의 전문성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또한 작업현장에서의 안전이 가장 중요한 만큼 직무안전 교육도 강화한다.

한전은 지중·내선계기 분야 등 관리 사각지대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해당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직무안전교육반을 운영하고 있다.

한전 인재개발원에서 협력사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맞춤형의 안전교육을,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한전의 부서장이 협력사로 찾아가 전파교육과 재발방지대책 교육을 시행한다. 이밖에 각 본부 안전재난부에서 분기마다 권역별 협력사를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시행, 한전의 안전교육 e-러닝 콘텐츠에 접속 등 안전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동업자의 안전을 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 찾아가는 안전교육도 시행할 것”이라며 “올해 시행하는 많은 안전교육이 회사의 안팎으로 많은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교육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