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10년만에 중국 판매량 떨어지고 혼다와 닛산은 2년간 감소

전기차 배터리 설명하는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 사장. (제공=AFP 연합뉴스)
전기차 배터리 설명하는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 사장. (제공=AFP 연합뉴스)

일본 자동차들이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21일 “일본 자동차들이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기차 수요가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도요타·혼다·닛산 등 일본 자동차 기업들이 적응하지 못 해 뒤처지고 있다는 것이다.

내연기관차 생산량 세계 1위를 유지했던 도요타는 지난해 처음 중국 시장 판매량이 감소했다. 혼다와 닛산도 최근 2년간 판매량이 줄었다.

가장 큰 원인은 전기차의 시장 잠식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중국 상하이 등에서의 코로나19 방역 차원의 도시 봉쇄와 공급망 훼손에 따른 자동차 부품 공급 차질로 일본차 판매가 줄기도 했으나, 이는 주요 원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중국 공안부 교통관리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 신규 등록된 차량 2232만대 가운데 23%인 535만대가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신에너지차(하이브리드차·수소차)였다.

상하이에 2020년 공장 설립 후 생산을 개시한 미국 테슬라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 주자다. 이어 중국 토종 비야디(比亞迪·BYD)가 선두를 바짝 쫓는다. 폭스바겐 AG도 만만치 않다. 중국의 스타트업 삼총사로 불리는 웨이라이(蔚來·니오)·샤오펑(小鵬·엑스펑)·리샹(理想·리오토)도 경쟁에 가세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20위 내 일본 기업은 없는 상황이다.

예일 장 오토포사이트 임원은 “일본 자동차 기업이 전기차 전략에 보수적이고 우유부단한 접근을 지속한다면 실패는 시간문제일 것”이라고 짚었다.

블룸버그는 중국에서 테슬라가 고가 전기차를 장악, 중국 토종 기업들은 중저가 전기차로 승부를 걸면서 일본 기업들의 입지가 좁아진다고 분석했다.

양 징 피치 레이팅스 중국기업리서치 이사는 “중국 시장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전환 시점이 빨라 일본 기업들이 당황하는 것 같다”며 “일본 기업들은 더 위협을 느껴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처럼 일본 자동차 기업들이 전기차에 소극적인 이유는 중국 기업들보다 품질과 가격 경쟁력 모두 처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혼다자동차의 대변인은 “중국 전기차 기업들이 배터리와 여타 부품 조달과 관련해 일본 차 기업들보다 유리하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