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산학연 전문가 50여명 참여…도시·공간정보 융합 토론 및 애로사항 청취

정부와 민간이 함께 디지털트윈 기술의 발전방안을 협의하는 디지털트윈 소사이어티가 발족한다.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디지털트윈 기술의 발전과 확산을 위해 '디지털트윈 소사이어티'를 발족한다고 6일 밝혔다.

디지털트윈은 실제 사물을 가상세계에 동일한 3차원 모델로 구현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예측·최적화 등을 적용해 다양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술이다.

국토부는 디지털트윈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해 디지털트윈 소사이어티를 발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정부, 한국국토정보공사, 기술활용기관과 관련분야 전문가, 청년기업인, 원로 등 다양한 세대로 구성된 민·관·산·학·연 전문가 5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도시 분야와 공간정보 분야 융합을 위한 토론·지식의 장을 제공하고 민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소통 창구로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디지털트윈 소사이어티는 한국국토정보공사를 간사기관으로, 분과 칸막이 없이 운영될 예정이다. 7일에는 디지털트윈 소사이어티 발족식을 개최해 향후 운영방안과 지난 1년간의 디지털트윈 국토 1차 시범사업 과정에서의 경험 및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강주엽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관은 "이번 디지털트윈 소사이어티 발족으로 디지털트윈이 다양한 도시·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기반기술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 대한민국의 디지털 대전환을 이루는 단초가 마련됐다"면서 "향후 교통과 환경, 재난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트윈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우리나라가 디지털트윈 선도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산학연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