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업계 일단 환영 분위기
“민간발주공사 현실화 정책 없인 근본적 해결책 안 돼” 지적도

글로벌 리스크, 환율 폭등 등 여러 변수로 전기공사업계가 자재비 리스크에 휩싸인 가운데 반년 사이 공공공사 자재비가 10% 이상 뛴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조달청이 시설공사에 쓰이는 자재의 가격을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전기공사업계는 공공 발주처의 자재비 현실화 움직임에 반가운 반응이지만 이미 계약된 공사에 대한 적용이 없다면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앞서 조달청은 최근 발주하는 공공공사의 시설자재가격이 상반기보다 평균 10.2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설자재가격이란 시설공사의 원가 검토에 사용되는 공통자재를 말한다. 조달청은 연 2회 이에 대한 가격변동을 조사해 공사비 산정에 적용한다.

조달청은 지난 9월 23일 관련 심의위원회를 열고 올해 하반기 정부 공사비 산정에 적용할 주요 자재 6953개 품목과 시장시공가격 588개 품목의 가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시장시공가격이란 길이, 면적 등 단위 공종별로 소요되는 재료 및 시공비를 합산한 단위당 공사비를 말한다.

건설 자재가격과 여기에 더해 시중 노임까지 오르면서 이에 따른 시공비용이 모두 변동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자재와 시공에 대한 적정 가격을 새로 결정한 것이다. 새롭게 결정된 자재비와 공사비는  4일 이후 발표되는 공사부터 금액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조달청은 밝혔다. 전기공사업에 사용되는 자재비와 관련 공사비에도 변동이 예상된다.      

강성민 조달청 시설사업국장은 "자재비와 인건비 인상분을 공사 가격에 반영했다"며 "전체 공사비에서 2% 가량의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기공사업계는 공사비 현실화를 환영하면서도 여전히 이와 관련한 걱정이 깊은 모습이다. 서울 서초구의 한 전기공사업체 대표는 "10월 4일 이후 공사부터 인상분이 반영되는데, 이전부터 진행되온 공사에 공사비 변경이 적용되지 않는다면 업체가 체감하는 인상 효과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 발주처의 이러한 정책은 업계에는 좋은 일이지만, 민간발주공사의 자재비 및 공사비 현실화 정책 없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안 된다는 지적도 있다.

또 다른 서울 전기공사업체 임원은 "공공공사도 중요하지만 시장 규모는 민간공사가 더 큰데, 이와 관련한 현실적인 대책은 부족한 게 사실"이라며 "민간시장에서 이윤을 내기 어려우니 업계가 공공공사에 목매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조달청은 이번 자재비 변동에 대한 품목별 정보를 10월 4일부터 나라장터 등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건설공사 자재비는 인건비와 함께 전기공사업체의 경영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전기공사 자재비는 국제 구리값 폭등 등의 영향으로 2021년부터 가파르게 올랐다(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사진=연합) 
건설공사 자재비는 인건비와 함께 전기공사업체의 경영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다. 전기공사 자재비는 국제 구리값 폭등 등의 영향으로 2021년부터 가파르게 올랐다(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사진=연합)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