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건설안전 선진화 안전혁신 포럼 개최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건설안전 선진화를 위한 안전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은 20일 서울 코엑스에서 '건설안전 선진화를 위한 안전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건설업 안전강화 및 선진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김은아)은 20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건설안전 선진화를 위한 안전혁신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건설업 안전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대응해 건설안전 선진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중대재해 감축을 위해서는 AI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등에 대한 선제적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공단은 건설안전 정책·기술개발·학술연구 활성화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건설현장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국내 건설현장의 구조적 이해 및 대응방향과 일본의 건설현장 중대재해 예방 전략 및 정책제도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이 진행됐다.

발제에 나선 최석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산업정책연구실장은 건설공사 업체 간 과당경쟁, 노령화 등 인력구조의 취약성, 중복적 법률체계 등 건설업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고 이에 따른 안전을 확보 하기위한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이어 김정곤 (사)방제관리연구센터 연구실장은 일본 건설업 안전관리 체계의 특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건설사의 자주적 안전관리 실행을 유도하는 제도적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세션의 좌장을 맡은 고재철 법무법인 화우 고문은 일본의 실효성 있는 안전관리 체계를 국내의 현장 특성에 맞게 제도적으로 개선·적용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건설안전 패러다임 변화 및 선진화 방안'을 주제로 스마트 건설안전기술 동향 및 안전관리 패러다임 변화, 건설안전 혁신을 위한 대책 및 실행방안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김동오 ㈜코너스 대표는 안전기술 혁신 동향과 함께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시스템 및 현장 적용사례에 대해, 김호주 안전보건공단 미래전문기술원 건설산업안전센터장은 스마트 건설안전기술의 선결조건 및 각 주체별 역할, 그리고 향후방향에 대해 각각 발제했다.

권혁면 연세대학교 교수(좌장)는 스마트 안전기술 확산을 위한 관련 제도 개선 및 기술개발 투자 등 정부의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