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발표될 10차 전기본 맞춰 함께 공개될 송·변전건설계획에 담길 것으로
호남지역 재생에너지 초과발전 문제 실마리될까…북상조류 해소 대안 기대
원전 확대 발맞출 계통계획은 여전히 과제…한전 적자와 주민수용성도 발목

연말에 발표될 제10차 전력수급계획에 맞춰 송·변전건설계획이 함께 공개된다. 이번 계획에는 호남지역에서 생산된 재생에너지 전력을 주요 수요지인 수도권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서해안 HVDC 계획이 포함될 전망이다.  제공=전기신문DB

연말쯤 발표될 정부 송배전망 계획에 서해안 HVDC가 포함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호남지역에 집중된 재생에너지 전력을 수도권으로 운송할 수단이 마련되지만 여전히 동해안의 원전은 계통계획의 숙제로 남을 전망이다.

정부 사정에 정통한 복수의 전력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한전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맞춰 공개할 예정인 송·변전 계획에 서해안 HVDC 건설을 포함코자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10차 전기본은 우선 전기본을 수립한 뒤 계통계획을 내놓았던 이전 계획과 달리 선제적으로 전력망 보강 로드맵을 마련하고, 각 워킹그룹 간 상호 교류를 통해 발전설비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연말로 계획된 제10차 전기본 발표와 함께 송·변전건설계획이 함께 공개될 것이라는 게 제10차 워킹그룹 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재생에너지 설비가 집중된 것으로 알려진 호남지역의 출력제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서해안 HVDC가 논의되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전은 그동안 호남지역의 대규모 재생에너지와 수요지역을 직접 연계해 송전단계를 단축하는 서해안 HVDC 건설을 계획해왔다.

한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태양광발전소에서 발전된 전력은 총 2만1816GWh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전남이 4903GWh(22.5%), 전북이 4002GWh(18.3%)로 호남지역에서만 전체 발전량의 40%가량이 생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재생에너지 설비의 과잉 공급으로 출력제어 현상이 수년째 발생하고 있는 제주지역에 이어 호남지역에서 이미 지난해부터 재생에너지 설비를 대상으로 한 출력제어 현상이 발생한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다.

최근 발표된 제10차 전기본 초안에서도 2030년 기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21.5%로 설정했다. 당초 계획보다 8.7%p가량 비중이 낮아졌지만 여전히 20%를 웃도는 높은 수준을 목표로 삼고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상황에서 계통 부족으로 인해 예상되는 재생에너지 설비의 문제를 서해안 HVDC를 통해 돌파하겠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리상 남쪽에서 전기를 생산해 수요가 집중된 수도권으로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북상조류 문제를 해소할 대안으로도 HVDC의 역할이 클 것으로 업계 한 전문가는 기대했다.

다만 늘어난 원전 계획에 맞춘 동해안의 계통계획은 여전히 골칫거리다.

정부는 제10차 전기본을 통해 2030년 원전 비중을 32.8%까지 높인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신한울 3·4호기와 계속운전 대상인 원전 10기 등 당초 계획하지 않았던 설비가 가뜩이나 계통이 부족한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거 들어오면서 계통 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최근 대규모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한전의 투자여력과 주민수용성 확보도 문제로 지목된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올해 한전의 누적적자가 40조원에 육박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막대한 건설비가 투입되는 송·변전 공사에 투자할 여력이 있겠느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뿐 아니라 최근 전국 곳곳에서 사실상 신규 건설이 힘들 정도로 주민 수용성 확보가 어려운 송·변전 공사가 신규 계획이 나온다 한들 추진 가능성을 높게 점치기 힘들다는 얘기도 있다.

전력업계 한 전문가는 "한전이 정부의 제10차 전기본에 맞춰 여러 가지 계통계획을 논의 중이다. 이 가운데 핵심은 호남지역의 재생에너지 문제를 해소할 서해안 HVDC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그러나 동해안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원전 계획을 커버할 만한 계통계획 수립은 냉정하게 봤을 때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