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문산마을 시작으로 순차 개소, 총 10개소 운영

광주광역시는 최근 시민 주도형 에너지전환 마을 거점센터 5곳을 잇따라 열었다. 사진은 지난 16일 북구 문흥동 '문산돌돌 에너지센터' 개소식 모습.
광주광역시는 최근 시민 주도형 에너지전환 마을 거점센터 5곳을 잇따라 열었다. 사진은 지난 16일 북구 문흥동 '문산돌돌 에너지센터' 개소식 모습.

광주광역시가 시민 주도형 에너지전환을 위해 신규 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 5곳의 문을 활짝 열었다.

광주형 에너지전환마을 주민들은 거점센터를 중심으로 기후위기 및 에너지 문제해결을 위해 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 에너지전환 운동을 자발적으로 실천한다.

올해 가장 먼저 문을 연 북구 문흥동 '문산돌돌 에너지센터'는 지난 16일 개소식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개소식에는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 조오섭 국회의원, 문인 북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문산돌돌 에너지센터'에는 옥상 태양광, 전환마을·에너지 관련 홍보관 및 에너지전환마을 자료 및 도서, 제로웨이스트샵, 자원순환 체험터 등이 조성됐다.

광주시는 이달 중 남구 사직마을, 서구 발산마을, 광산 수완마을이 차례로 개소식을 진행한다. 내달 중 동구 지산마을 거점센터가 최종 개소되면 광주시는 10개의 에너지전환마을 거점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김광진 시 문화경제부시장은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급한 문제지만 시민들의 공감대 없이는 이루기 어렵다. 광주에서 시작된 마을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전환 노력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고, 나아가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는 좋은 모델이 되길 바란다"며 "안전하고 살기 좋은 광주, 시민 개개인의 삶이 빛나고 가까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