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제주지역부터 저탄소 중앙계약시장 시범사업 논의 중
계약 통한 투자비 회수 기대…전력시장서는 신뢰성 운영 환경 마련

업계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제주지역에서 ESS를 대상으로 한 저탄소 중앙계약시장 시범사업을 준비 중이다. 경북 경산변전소에 위치한 한 ESS설비.
업계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제주지역에서 ESS를 대상으로 한 저탄소 중앙계약시장 시범사업을 준비 중이다. 경북 경산변전소에 위치한 한 ESS설비.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필수지만 경제성이 부족했던 에너지저장장치(ESS)의 비즈니스 모델이 개편될 전망이다.

전력산업계에 따르면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최근 제주도에 저탄소 중앙계약시장 시범개설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새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에는 시장 다원화, 가격기능 강화, 경쟁 여건 조성 등 경쟁과 공정의 원리에 기반한 전력시장을 구축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 기저전원, 저탄소전원 대상 계약시장 개설 등 전력시장 다원화에 나선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이와 관련 전력거래소 역시 전력시장제도 개정을 위한 작업에 돌입, 정부 계획 가운데 저탄소 중앙계약시장 개설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논의되는 계약시장은 장·단기 계약을 체결한 설비가 시장에 들어올 수 있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기존 전력시장에서는 담보하기 어려운 설비투자에 대한 계획이행력과 투자효율성을 높이는 게 목표다.

전력거래소가 첫 번째 타겟으로 지목한 것이 ESS다.

업계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이 같은 ESS의 한계를 해소하기 위해 저탄소 중앙계약시장을 ESS 분야부터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제주도에 시범사업을 통해 제도를 검증하고 보완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ESS는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이나 요동치는 주파수 등을 해소하기 위해 중요한 설비로 언급된다. 전 세계적 에너지전환 트렌드에 따른 재생에너지 확대에 발맞춰 함께 보급을 늘려야 할 설비로 불린다.

그러나 여전히 비싼 배터리 가격 등으로 인해 ESS의 경제성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게 현실이다. 특히 전기요금이 저렴하고 다양한 요금제가 마련돼있지 않은 한국 전력시장에서 현물시장의 차익거래 만으로 수익성을 확보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다.

ESS에 계약시장이 도입되면 설비 건설에 앞서 입찰을 거쳐 계약된 물량이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 이를 통해 ESS 사업자는 설비 건설시 사업비 회수 등을 계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이 있다.

이 제도가 도입될 경우 그동안 전력계통에서 제대로 된 기여를 못했던 ESS의 운영도 '신뢰성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력거래소는 전망했다.

이전까지 정부의 태양광 연계형 ESS 정책은 보급에만 치우쳐 기이한 운영형태를 만들어냈다는 지적은 받는다. 계통에 전혀 기여하지 못하고 오로지 설비 숫자만을 높였다는 얘기다.

기존 태양광 연계 ESS는 10시부터 16시까지 충전한 이후 사업자 임의로 방전하는 형태로 운영됐다. 피크시간이나 전력수요 등은 고려하지 않은 탓에 계통 상황에 관계없이 ESS 설비 한계까지 충·방전함으로써 돈을 최대한 버는 데만 집중했다.

그러나 전력거래소는 계약된 ESS를 중앙급전 방식으로 운영함으로써 계통 상황에 맞춰 계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제주도에 시범운영을 통해 출력제어를 일부 해소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ESS가 계통 운영에 확실히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것.

전력거래소 한 관계자는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발표된 뒤 수요에 맞춰 제주 지역부터 ESS의 저탄소 중앙계약시장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재생에너지의 출력제어를 담을 수 있는 게 저장장치인데, 현재까지는 시장에서 원가 회수가 안되는 상황이다. 계약시장을 통해 문제를 일부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