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39.8CO2-kg온실가스 저감

성산자동차검사소에서 김성철 파란에너지 대표이사(왼쪽)와 박용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본부장이 에너지쉼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성산자동차검사소에서 김성철 파란에너지 대표이사(왼쪽)와 박용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본부장이 에너지쉼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전국 자동차검사소도 올여름부터 에너지쉼표에 참여한다.

에너지쉼표는 소규모 전기소비자가 참여하는 수요관리 프로그램으로, 미세먼지 나쁨이나 전력 수급 어려움이 있을 때 30분 전 알림, 1시간 전기소비 감축을 한다.

이번 사업엔 전국 59개소 검사소 중 1단계로 계약전력이 70kW이하인 서인천검사소, 대전검사소, 구미검사소 등 30여 개소가 참여한다. 에너지쉼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원격검침 형식승인 계량기가 설치돼야 하기 때문에, 수요관리사업자로 선정된 파란에너지는 7월부터 현장 조사와 AMI 설치 등을 시작했다.

이번에 참여하는 자동차검사소의 계약용량은 총 973kkW로 동력부하와 냉난방부하, 조명부하, 기타부하로 구성돼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30분 전 에너지쉼표 발령이 나면 필수부하가 아닌 조명이나 냉난방부하를 감축하게 된다. 필요에 따라서는 불편을 끼치지 않는 범위에서 자동차 검사 스케쥴 조정 등도 고려하게 된다. 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에너지쉼표 참여로 매년 139.8CO2-kg온실가스를 저감하며 소나무 21그루를 심는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성철 파란에너지 대표이사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에너지쉼표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이라며 "국민 개개인이 에너지쉼표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소규모 단위 기관이나 단체가 솔선수범해 수요관리에 참여하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용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본부장(상임이사)은 "에너지쉼표는 탄소중립 등 친환경 활동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라며 "연간 270만명의 국민이 출입하는 자동차검사소에서 에너지쉼표 홍보로 ESG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으며, 전국 자동차검사소가 직접 나서 에너지쉼표에 참여하며 미세먼지 저감 및 탄소중립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통안전공단은 지난 6월 전력거래소와 '온실가스 저감 및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업무협약을 통해 자동차검사소의 AMI보급 확대, 자동차검사소 에너지쉼표 참여 및 홍보, 폐배터리를 활용한 에너지신산업 활성화를 달성해 나가기로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