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단체, 수명연장 반대 집회・거리행진 예고
원전업계 “수명만료 신중하게 접근해야”

'고리2호기 폐쇄를 위한 부산시민행동'과 '탈핵시민행동'은 오는 18일 고리2호기 폐쇄 및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집회 및 거리 행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고리2호기 폐쇄를 위한 부산시민행동'과 '탈핵시민행동'은 오는 18일 고리2호기 폐쇄 및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집회 및 거리 행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발생한 '고리2호기 원자로 자동정치'가 윤석열 정부의 탈원전 폐기 정책의 시금석으로 간주되는 '고리2호기 수명연장 결정'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초미의 관심사다.

원전 반대 시민단체에선 이번 사고를 계기로, 노후 원전의 안전 문제를 재거론하며 고리2호기의 설계 수명 연장 반대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원전 업계와 고리원전 주변 지역에선 가동 정지 사고에 대해 섣부른 판단을 삼가며 수명 만료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지난 3일 오후 18시 5분경 고리2호기 발전소 내부 차단기 소손이 발생해 원자로 정지가 발생했으며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조사 중이다.

고리2호기는 계획예방정비를 마친 뒤 재가동을 시작했으나 지난 1일 출력 100%에 도달한 지 사흘 만에 발전을 멈췄다.

세부적으로 비 안전 모선(원자로 냉각 재펌프 등 원자력발전소 비안전 등급 기기에 공급하는 모선)의 전원을 공급하는 차단기 손상으로 발전소 내 보조변압기(UAT) 보호신호 발생으로 원자로가 자동으로 정지했다.

이와 관련 '고리2호기 폐쇄를 위한 부산시민행동'과 '탈핵시민행동'은 오는 18일 고리2호기 폐쇄 및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집회 및 거리 행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위는 기존 부산지역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하는 부산 시청 앞 소규모 시위와 달리 원전을 반대하는 환경운동가들이 전국에서 모여든다.

부산의 환경단체 관계자는 "과전압으로 차단된 것인지 차단기 자체가 고장인지 원인 규명을 해야 하는데 차단기 자체 하자라면 문제라고 아니할 수 없다"라며 "이런 크고 작은 사고가 자주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벼운 사고라도 원인규명조사를 철두철미하게 하고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각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계통 관련 부분은 중요 부분인데다 밸브도 항상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40년이 지난 노후 원전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라며 "원전 사고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보증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라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합리적이지 않은 수명연장 반대를 위한 반대를 지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의 원전 전문가는 "노후 원전이기 때문에 정비를 더욱 철저히 해야 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아직 원안위의 공식 발표가 나온 것도 아니고 원자로가 있는 1차 측이 아닌 2차 측에서 발생해서 방사능물질 유출 우려가 없는 데다 전기는 외부에서 당연히 공급되어야 하는데 계통 문제와 설계 수명 만료로 수명연장 반대의 근거로 삼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심리적 안전감도 중요하지만, 사실에 기반한 안전성 확보가 더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원전 주변 지역에서는 한국은 일본과 달리 사용후핵연료 보관세를 받지 않아 원전의 계속 운영이 필요한데 이번 가동중단으로 정부의 수명연장 계획에 차질이 생길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조원호 전 장안읍이장단협의회 회장은 "주민으로서 원전의 작은 사고라도 불안한 것은 사실이지만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힘들었는데 환경단체에서 방사능 유출과 관련 없는 작은 하자를 이유로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것을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