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기업들과 충전 사업 협의체 ChargeLink 얼라이언스 결성
충전사업자 9400여 충전기 서비스 제공…제도 개선 적극 협력

한국전력은 1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국내 대표 전기차 충전사업자 30여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충전사업 협의체 ‘ChargeLink 얼라이언스’를 결성해 새로운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국전력은 1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국내 대표 전기차 충전사업자 30여개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전기차 충전사업 협의체 ‘ChargeLink 얼라이언스’를 결성해 새로운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국전력(대표 정승일)은 국내 주요 전기차 충전서비스 기업들과의 상생협력과 충전서비스 향상을 위해 전기차 충전사업 협의체를 결성했다.

한전이 로밍 충전을 중개하는개방형 플랫폼을 확대함으로써 국내 전기차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에 따르면 지난 1일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전기차 충전사업 협의체 ‘ChargeLink 얼라이언스’를 결성, 전기차 충전 서비스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ChargeLink란 로밍 충전을 중개하는 한전의 개방형 플랫폼으로 2020년부터 13개 충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여기서 로밍은 전기차 이용자가 하나의 충전카드로 충전사업자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충전사업자와 전기차 이용자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지칭한다.

이날 업무협약에 참여한 기업은 남부솔루션, 대영채비, 매니지온, 보타리에너지, 소프트베리, 스칼라데이터, 스타코프, 액탑, 에버온, 에스트래픽 와이더블유모바일, 이카플러그, 인피니티웍스, 지에스칼텍스,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지커넥트, 차지비, 차지인, 카카오모빌리티, 클린일렉스, 펌프킨, 플러그링크, 타디스테크놀로지, 티맵모빌리티,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휴맥스EV, E1, SK렌터카, SK에너지 등 총 30개사이다.

이번 협약으로 한전은 올해 하반기까지 기존의 로밍 서비스에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충전 편의서비스가 업그레이드된 ‘ChargeLink 2.0’을 출시하고 ‘ChargeLink 얼라이언스’ 파트너사와 협력해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충전 편의서비스에는 QR로밍, 예약로밍, 전자지갑, 충전기 고장진단, 주차요금 간편결제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이전에는 민간 충전사업자에게 충전 인프라를 제공하는 B2B 충전사업의 범위가 공용 충전기로 한정됐으나, 충전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서비스 다양화를 위해 아파트용 충전기까지 확대했다.

충전사업자들은 기제공된 공용 충전기 2652기 외에 추가로 아파트용 충전기 6749기를 확보하게 돼 이로써 한전이 운영 중인 모든 충전기(9401기)를 대상으로 충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됐다.

충전사업자는 고품질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고 소비자는 서비스 선택권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2B 충전사업 구조.
B2B 충전사업 구조.

또한 ChargeLink 얼라이언스 파트너사는 현재 정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충전기와 운영시스템 간 통신규격 국가 표준화 뿐만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를 전력계통의 유연성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제도개선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경윤 한전 에너지신사업처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충전서비스 기업들이 상호 협력해 플랫폼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 나간다면 전기차 충전의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전기차 충전사업 생태계도 크게 확장될 수 있을 것”이라며, “ChargeLink 얼라이언스가 국내 전기차 충전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