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연구원, 불꽃시험·재료적 열분석 통해 저품질 전선관 가려내

전기안전공사 전기안전연구원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불량 전선관을 가려내 시공 현장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에 힘을 보탰다.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박지현) 전기안전연구원은 대형화재 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합성수지 재질의 전기전선관 불량제품을 가려냈다고 14일 전했다.

지난해 6월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이후 공사는 전기배선 자재로 사용되는 난연성 CD관 40여개를 무작위로 수거해 KS 표준에 따른 불꽃시험과 재료적 열분석을 수행한 바 있다.

조사 결과 저품질 전선관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는 게 공사 측의 설명이다.

이에 공사는 국가기술표준원에 시험결과를 전달했다. 국표원은 공사가 전달한 시험결과를 확인한 후, 난연성 CD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부적합 제품을 생산한 업체에 대해 행정처분을 내렸다.

국표원의 전수조사 결과 KS 인증 취득 업체 중 12개 사의 인증이 취소됐다. 9개 사에 대해서는 한시적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졌다. 처분 결과는 KS 인증기관 협의회 홈페이지(www.ksna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사는 인증취소와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진 제품을 유관기관에 알리고, 사용전검사 등을 통해 불량 전선관이 전기자재로 사용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 따르면 전기시설에 사용되는 합성수지관 및 부속품은 난연성능이 우수한 'KS C 8454 표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난연 불량인 전선관 사용은 전기 스파크 등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염이 전선관을 타고 확산될 수 있으며 주위의 가연물에 옮겨 붙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합성수지관 제품이 불에 잘 타지 않아야 하고, 전선 보호를 위해 일정한 강도를 갖춰야 한다.

전기안전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 안전과 전기재해 예방을 위해 불량 전기자재가 시중에 유통되거나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인 연구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북혁신도시에 위치한 전기안전공사 본사의 모습.
전북혁신도시에 위치한 전기안전공사 본사의 모습.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