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

[전기신문 김광국 기자] 최근 우리나라는 선도 농가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AI, 사물인터넷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 스마트팜 모델로 전환하고자 하는 작업이 분주히 이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산업교육연구소는 오는 19일 ‘2021년 스마트팜 정책과 디지털 기술혁신 및 신사업 시장분석(사례)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정부의 스마트팜 정책 로드맵과 디지털 스마트팜 국내외 산업동향 및 우리기업의 대응전략을 시작으로 디지털 농업의 기술트랜드 및 기술핵심과 추진전략을 비롯해 2021년 스마트팜 사업모델 기술창업과 서비스 전략뿐만 아니라 스마트팜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방안과 연관 신사업 모델에 이르기까지 2021년 스마트팜의 제반정보가 공유된다.

세미나 주제는 ▲정부의 스마트팜 정책 로드맵은 무엇인가 ▲디지털 스마트팜 국내외 산업동향과 우리기업의 대응전략 ▲농업혁신을 위한 노지 디지털농업 기술동향 및 추진전략 ▲2021년 스마트팜 디지털 기술트랜드 및 기술핵심은 무엇이며 스마트팜 R&D 추진전략과 현장 실증사례 ▲2021년 스마트팜으로 성공하는 기업들의 사업 및 서비스 전략은 무엇인가 ▲2021년 디지털 파밍 사업모델 개발 및 상용화 ▲2021년 스마트팜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방안 소개 ▲2021년 스마트팜 연관 신사업 모델은 무엇인가 등이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비대면과 디지털화 물결이 농업 현장에도 예외 없이 흐르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네덜란드, 미국, 일본 등 다른 농업선진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국내 스마트팜의 실태 및 발전방안을 찾아보는 동시에 농업혁신의 기회를 모색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kiei.com) 또는 전화(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