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위치 및 기후데이터 기반 태양광발전량 분석

태양광발전량 분석 프로그램 '솔라 프로' 구동 모습
태양광발전량 분석 프로그램 '솔라 프로' 구동 모습

다한테크(대표 조상윤)는 3일부터 5일까지 사흘간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2018’에 참가해 태양광발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솔라 프로(Solar Pro)와 태양광 유지보수장비, ESS시스템 및 EV(전기차) 인버터, 배터리 컨트롤러, 배터리 등 개발·검증을 위한 하드웨어를 소개했다.

또 태양광 설비, 자동차 전장, 전기플랜트 등에서 발생하는 열을 분석하는 휴대용 열화상카메라도 함께 선보였다. 태양광 발전 소프트웨어 ‘솔라 프로’는 각 지역 위치 및 기후데이터를 이용해 태양광발전량을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다. 주변 건축물이나 조형물 등을 사용자가 정의해 그림자 영향을 고려한 발전량 분석이 가능하다. ‘솔라 프로’를 사용해 빠르게 소비자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

다한테크는 태양광 유지보수 장비로 ‘태양광 Analyzer’와 ‘바이패스 다이오드 이상 유무 분석기(Bypass Diode Checker)’등을 보유하고 있다. 태양광 Analyzer(P-V / I-V 곡선분석기)는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한 후 접속반에서 측정한 I-V곡선과 P-V곡선 데이터, 수년 후 측정한 I-V 곡선과 P-V 곡선 데이터를 비교해 정상적인 곡선에서 왜곡이 있는 경우 어떤 고장요소가 있는지 추정할 수 있는 계측기다.

또 바이패스 다이오드 이상 유무 분석기는 모듈 뒷면에 있는 바이패스 다이오드 이상 유무를 빠르게 검사할 수 있는 계측기다. 이외 모터·인버터 구동용 양방향전원(pCube), 배터리 충·방전 시험장치(Battery charging_discharging), 열화상 카메라(Thermal Imaging Camera) 등을 구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