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에너지 산업ㆍ기업 시공ㆍ안전 정책ㆍR&D 오피니언 피플inSide 전기家

(연규해칼럼)제8차전력수급계획은 국민 공감대 이루길 바란다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숙제 중 넘고 넘어야 할 것들이 많지만 전력에너지 문제도 결코 쉽지 않은 행간이다. 예전 같으면 전력이 부족하면 발전소를 더…

(연규해 칼럼)대선이후 오르내리는 트럼프정책과 클린턴의 멋진 승복자세

우려했던 '미국의 정치적 이단아'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 11월9일 치러진 미국 45대 대통령 선거에서 예상을 완전히 뒤엎고 당선됐다. 부동산 재벌 등…

(연규해 칼럼)'밥 딜런'이 안겨준 노벨문학상의 색다른 의미

“밥 딜런의 노래는 ‘귀를 위한 시’다. 그는 놀라운 방법으로 리듬을 만들었고 인내를 승화시켰으며 획기적인 사고를 보여줬다.” 스웨덴 한림원이 …

(연규해 칼럼)혼돈의 대한민국, 모두에게 의연한 자세 촉구를

나라가 하 어수선해 새털구름이 날개 짓을 하는 청명한 가을날 하늘빛이라 해도 빛바래 보인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문제와 난데없는 경주지진…

(연규해 칼럼)믿겨지지 않는 가을은 문득 찾아왔다

주여, 때가 되었습니다/ 여름은 참으로 위대했습니다/ 해시계 위에 당신의 그림자를 드리우시고/ 들판 위엔 바람을 놓아 주십시오./ 라이너 마리아 릴…

(연규해 칼럼)남은 더위를 슬기롭게 이겨내자

더워도 너무 덥다. 지난 7일 절기상 가을에 들어선다는 입추(立秋)가 무색하게 섭씨35도를 넘나드는 가마솥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상청 예보로…

(연규해 칼럼)내 뒷마당에는 안된다,NIMBY해결은 정부 몫

서두부터 좀 세긴 한데 만약에, 정말 만약에, 우리나라에 핵탄두미사일이나 원자폭탄 등 핵무기제조 공장이 들어선다면 당신은 찬성할까? 의외이긴 하…

(연규해 칼럼)주택용 누진제 바라보는 국민 눈매 매섭다

우리가 생활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것들이 있다. 물과 공기가 그렇듯 전기가 없다면 어떨까. 상상하기 조차 힘든 얘기지만 아마도 원시시대로 다시 돌…

(연규해 칼럼)‘영혼의 무게’가 없는 사람들이 저지른 과오의 '무서움'

내가 왜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명확하질 않다. 과연 부모로부터 온전히 물려받은 육체안에 내재돼 있는 마음과 정신이 부여된 영혼이란 게 존재하…

(연규해 칼럼)‘김영란 법’의 명암(明暗) 바로잡아 밝은 사회로 가길

‘되도록이면 저녁약속은 하지 말아야지, 괜한 의심받을 필요 있겠나.’ ‘초상집이 따로 있겠나, 결혼식을 하건 행사를 해도 꽃을 사절하니 죽을 판 …

(연규해 칼럼)경주지진 트라우마 수습대책 하루빨리 세워라

잠잠하던 한반도가 사상 유례없는 강진으로 흔들리고 있다. 지난 9월12일 한반도 경북 경주를 중심축으로 웅∼하는 소리가 진동과 함께 퍼지면서 온 국…

(연규해 칼럼)어느 때 보다 ‘지혜’가 요망되고 있는 한반도

날씨가 하도 더워 괜한 생각을 하다 ‘지혜’라는 단어가 떠올라 이것저것 들여다봤다. 사전적 의미로는 사물의 이치를 빨리 깨닫고 사물을 정확하게 …

(연규해 칼럼)'도덕적 해이' 그의 끝은 어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요즘에서야 그 속내를 좀 알 것 같다. 속담처럼 사람은 누구나 시기심이 있게 마련이고 때론 자기 주변이나 동료가…

(연규해 칼럼)'김영란 법' 본질을 왜곡해선 안된다

이 세상에서 공짜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역발상이긴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말이 있다. 참 아이러니하다. 공짜는 다들 좋아하는데 공짜…

(연규해 칼럼)국민은 진실성있는 대답을 듣고 싶다

중국이 낳은 최고의 사상가인 공자(孔子)를 존경하는 이유는 왜일까? 다름 아닌 솔직하고 진실하며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내는 데 전혀 주저함이 …

(연규해 칼럼)최순실의 “죽을 죄를 지었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권력서열 1위는 최순실, 2위는 정윤회, 3위가 대통령 박근혜’. 도대체 있을 수도 없는 일이고 진정으로 아니길 바란다. 솔직히 이런 얘기 자체가 부…

(연규해 칼럼)다시 부활한 전기역사의 한 주인공 ‘테슬라’

독자 여러분. 테슬라를 잘 알고 있습니까? 라고 물으면 ‘그렇다’고 대답할 독자는 그리 많지 않을 줄 안다. 독자 입장에서 조금은 기분 상할 수도 있…

(연규해 칼럼)리우로 부터의 짜릿한 대역전극

숨이 콱콱 막히는 찜똥더위가 한달여 간 지속되는 가운데 지구 반대편 남반구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 하계올림픽에서 날아드는 대역전극과 승전보로…

(연규해 칼럼) 제4의 물결 ‘협업’

지난해 8월 21일, 중국 장족자치구 광시 룽안현의 한 버스에서 내리던 여자 어린이가 바퀴에 끼는 아찔한 순간에 주변을 지나던 100여명의 행인이 달려…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7년 9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