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오피니언

(데스크 썰) SIEF에 대한 단상(斷想)

○…전기산업대전의 전신인 서울국제종합전기기기전의 시작은 화려하지 않았다. 1994년 7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전기산업계 최초의 전시회에는 …

[데스크 썰] 부정(否定)의 시대

○…믹 잭슨 감독(메가히트작 ‘보디가드’를 연출했다)의 2016년 작 ‘디나이얼(Denial)’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법정 영화다. 나치 독일이 자행한…

(데스크 썰)일자리 ‘킹핀’은 제조업

○…한 때 유럽의 ‘병자’ 소리를 듣던 독일이 유럽의 ‘엔진’으로 불리며 슈퍼스타로 화려하게 부활한 데는 제조업의 힘이 컸다. 연간 3000억 달…

(데스크 썰)친위 쿠데타

○…이자겸(?~ 1126)은 고려 예종과 인종의 장인인 동시에 인종의 외조부이기도 하다. 7명의 왕이 재위하는 동안 약 80년 동안 권세를 누렸던 인주(지…

(데스크 썰)폭염: 기후변화가 보내는 경고

○…지난 3월 별세한 천재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는 생전 영국의 한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인류가 멸종을 피하기 위해서는 100년 안에 지구를 떠…

(데스크 썰)은행들의 이자놀이

○…며칠 전 오후, 마감에 허우적대는 일상을 깨우는 폰 알림소리. ‘00은행 대출금리 변경안내. 변경 후 금리: 2.51%(기준 1.83+가산 0.68), 문의: …

(데스크 썰)소득주도성장과 최저임금

○…문재인 정부의 ‘J노믹스’는 일자리, 소득주도, 공정경제, 혁신성장 등 4대 축으로 설계됐다. 가계의 소득을 늘려 소비가 늘면 투자와 생산, 일자…

(데스크썰) 도로위 살인행위 언제까지 묵과할까

한국 국민들이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외로울 때나, 화날 때나 늘 함께 하는 것은 무엇일까. 정답은 바로 술이다. 우리나라가 OECD 회원국 가운데 술을…

(데스크썰)우리가 기억하는 추석

고운 연둣빛 대추를 입에 넣고 요리저리 굴리며 깨물면 신기하게도 사과 맛이 났다. 빨갛게 익어 햇빛에 쪼글쪼글 변해버린 일반적인 대추와 같은 품종…

(데스크썰)지구가 타들어가도 일회용컵을 쓸 것인가

계속해서 두려운 생각이 든다. 불길한 꿈을 꾸고 난 후의 찝찝함이랄까. 난생 처음 맞닥뜨린 폭염 앞에서 난 솔직히 두려움을 느꼈다. 본격적인 더…

(데스크썰) 최저임금을 둘러싼 혼돈의 시대

그야말로 ‘혼돈의 시대’다. 한반도는 폭염으로 들끓고 사사건건 부딪히는 진영논리는 그에 버금갈 만큼 뜨겁다. 특히 최저임금을 둘러싼 사회적 대…

(데스크썰) 생존을 위한 상어의 진화(進化)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를 꼽으라면 단연 상어를 들 수 있다. 상어가 커다란 입을 벌리고 날카로운 이빨을 앞세워 헤엄칠 때는 공포감마저 들게 한다.…

(데스크썰) 가짜뉴스는 뉴스가 아니다

O···가짜뉴스의 역사는 꽤 길다. 1923년 관동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켰다’, ‘조선인이 방화했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

(데스크썰) 바보야! 문제는 속도야

지난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나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

(데스크썰)군중심리

‘군중심리’는 귀스타브 르 봉(GUSTAVE LE BON, 1841~1931)이 1895년 프랑스에서 처음 출간한 책이다. 이 책은 한때 히틀러와 무솔리니 등을 선동했…

(데스크썰) 쓸모 있는 금융

#1. “주리를 틀 놈들···서민은 한 푼이 아쉽고, 없는 서러움에 통곡을 하는데”(ID 충청도신사) #2. “예금이율과 대출이율을 일정 수준 이상 올…

(데스크썰) 나는 누구일까요

나는 국회의원들의 제2의 월급으로 불립니다. 사실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수사, 기타에 준하는 국정수행 활동경비’ 명목으로 쓰여야…

(데스크썰) 코리안 R&D 패러독스

#. 기업이 선순환 구조를 이어가지 못해 실패한 사례를 연구한 결과물이 있다. 이 결과물에 따르면 기업의 실패원인은 크게 시장점유율 패러독스, 생…

(데스크 썰)정상회담

○…정상회담의 역사는 생각보다 길지 않다. 20세기 중반 이후 비로소 본격 등장한 외교 행위다. 19세기 국제정치의 전반과 후반을 나눠 호령했던 메테…

전기계 캘린더
2018년 10월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