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오피니언

(경제산책) 예측불허 세상

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예측할 수 없게 변화시킨다. 이 같은 발전이 기존 산업계에 끼치는 영향은 적지 않다. 급격한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기존 …

(경제산책) 통일대박론

박근혜 정부 때 실체가 없다는 비판을 받았던 ‘통일대박론’이 현 정부에 이르러 그 실체를 드러내고 있다. 올해 들어 급변한 남북관계에 국내 경…

(경제산책) 뛰는 부동산 대책, 나는 집값

정부가 최근 내놓은 ‘9·13 부동산대책’의 일환으로 시세가 급등한 주택의 시세 상승분을 공시가격에 반영하기로 했다. 실거래가가 높을수록 공시가…

(경제산책)77개월 경상수지 흑자에도 웃지 못하는 정부

반도체 호조에 힘입어 7월 우리나라의 경상수지 흑자가 10개월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유커가 돌아오며 여행수지 적자 폭도 1년 전보다 줄어들었다. …

(경제산책)1인 1스마트폰 시대

1인 1스마트폰 시대가 열렸다. 지난달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5000만명을 돌파했다. 약 5180만명인 우리나라 전체 인구를 고려하면 ‘1인 1스마트…

(경제산책) 논란 휩싸인 국민연금, 현명한 선택 필요해

더 오래내고, 많이 내야하는 국민연금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국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제4차 국민연금 재정계산을 앞두고 기금 재정…

(경제산책)폭염과 에어컨, 전기요금

“에어컨 발명한 사람 노벨 평화상 줘야 하는 거 아냐?” 요즘 들어 자주 듣는 말이다. 그리고 기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말이기도 할 것…

(경제산책) 유커의 귀환

명동이 웃었다. 유커(游客)가 귀환하면서다. 중국 국경절 연휴였던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명동에는 중국인 관광객 큰 손이 몰렸다. 이 기간 동안 서울…

(경제산책) 완성차 ‘코리아 세일 페스타’ 내수 판매 확대 기대

완성차 업계가 오는 7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열리는 쇼핑·관광축제 ‘2018 코리아 세일 페스타(KSF)’에 적극 동참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경제산책) 에너지를 잡아야 세계 경제를 잡는다

미국이 러시아와 사우디아리비아를 제치고 1973년 이래 처음으로 세계 최대 산유국 자리에 오른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8월 미국의 하루 원유생산량이…

(경제산책)뜨거운 통계

# “좋지 않은 상황을 ‘좋지 않다’고 절차대로 투명하게 공표했지만 정부가 통계나 통계청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왜곡했다. 통계청장은 정치적 중립…

(경제산책) 갈수록 힘든 일자리 만들기

삼성전자에 이어 LG의 주력 기업들도 베트남에 공장을 준공해 국내에서 일자리 확대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애플에 카메라…

(경제산책) 고급 외제차의 대명사에서 폭탄으로

고급외제차의 대명사였던 BMW가 ‘폭탄’으로 전락했다. 그간 소극적으로 대응해 온 국토부는 BMW 차량의 운행정지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

(경제산책)경단녀를 모십니다

연간 20만명. 일본에서 출산 후 퇴직하는 여성의 수이다. 이들의 경제생산력을 수치화하면 국내총생산(GDP) 기준 약 1조2000억엔(한화 약 12조원)에 달…

(경제산책) 인터넷 최저가 시대

요즘 주위에서 전자제품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면 참 재미있다. 사고 싶은 전자제품이 생기면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제품을 눈으로 확인한…

입국장 면세점 도입과 면세한도 재조정의 상관관계

내년부터 해외여행에서 돌아오는 여행객들도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서 면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그 동안 출국장에서 면제품을 인도받아 여행기간…

(경제산책) 재생에너지, 세계 무대서 경쟁할 수 있는 티켓

일본의 소니가 2040년까지 재생에너지로부터 모든 전력을 공급받겠다고 천명하고 나섰다. 전 세계에 111개 사업장을 가진 소니는 사업장들에서 얻는 전…

(경제산책)‘전기료 폭탄’에 대한 단상

8월 전기요금이 나왔다. 8만8200원이었다. 전기요금 안내문자를 보자마자 든 생각은 ‘의외로 적다’였다. 7월 4일부터 8월 3일까지 한창 더웠던 …

(경제산책) 자동차 개소세 인하 효과 연말까지 쭉?

정부가 연말까지 승용차 개별소비세를 기존 5%에서 3.5%로 인하하기로 해 업계가 내심 효과를 기대하는 눈치다. 국내외 자동차 업체는 개소세 인하…

(경제산책) BMW의 연이은 화재

도로를 달리는 차 안에서 불이 난다면? 최근 들어 연일 BMW 차량에서 불이 나자 국토부는 해당 브랜드 리콜 대상 차량의 운행을 자제하라고 권고하고 …

(경제산책) 허공에 날아간 15조9000억원

지난 2008년 이후 진행된 해외 자원 개발사업 과정에서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등 자원 관련 공기업 3사가 입은 총 손실이 15…

전기계 캘린더
2018년 10월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