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산업 뉴스&피플 금융.부동산 오피니언 전기문화
사설
등촌광장
기자의 눈
독자투고
월요객석
이주의 말말말
경제산책
데스크 칼럼

(사설)일자리 줄이고, 공정한 경쟁 해치는 통합발주 그냥 놔둘텐가

통영시가 전기공사는 분리발주를 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아 지역 중소 전기공사업체는 물론 전국 1만 6000여 전기공사업체로부터 공분을 사…

(사설)정부의 원전수출 노력 필요하다

정부가 추진하는 해외 원전수출 노력에 대해 환경단체들이 우리나라가 탈원전을 선언한 상황에서 해외원전시장 진출도 하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일면…

(사설)코레일, SR통합 공공성에 중심두고 논의해야

‘코레일·SR 통합론’이 철도업계의 최대 화두가 됐다. SR은 독점시장에 경쟁을 더해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출범했다. 현재까…

(사설)공기업은 세대 교체중...젊은 문화로 변화 필요하다

철밥통과 권위의 상징 이었던 공기업이 젊은 세대의 입사가 늘고 일과 삶 균형 찾기가 새로운 문화 패턴으로 자리 잡으면서 예전에 겪지 못했던 변화의…

(사설)사우디 원전시장 진출 위해 힘 보태자

지난 2009년 UAE원전 수출이후 중단됐던 해외 원전수출이 속도를 내고 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번 정부에서 에너지전환을 추진하며 원전의 비중을 축…

(사설)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업종 상황 고려해야

발전정비 시장의 신규 민간업체의 참여를 확대하는 발전정비산업 2단계 경쟁도입이 올해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문제로 시…

(사설)전기시공분야 , 융합 혼란의 시대 대비해야

에너지전환은 이제 우리가 가야할 길이 됐다. 이 과정에서 갈등도 있었지만,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이고 화석연료의 비중을 점차 줄여 깨끗한 에너지…

(사설)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고용한파? 어떻게 볼 것인가

최근 고용시장의 한파가 최저임금 인상의 역설인가 아니면 선진 사회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겪는 성장통인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다. 발단은 이렇다. …

(사설)미세먼지 대책, 중국이 원인이면 외교적으로 풀어야

미세먼지 때문에 봄철 야외 나들이 계획을 취소하고, 집안에 꼼짝없이 잡혀 있었다는 주변의 얘기를 쉽게 들을 수 있다. 미세먼지는 우리 일상을 결정…

(사설)경영위기 경전철 잘못된 수요예측 부터 바로 잡아야

경전철 사업자들이 적자 운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의정부, 신분당, 용인 등 인구가 밀집한 지역의 경전철이 이 모양이니 경전철은 어찌보면 …

(사설) 산재 은폐 아닌 제대로 신고할수 있는 문화 만들자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산업재해 보상제도가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면서 일하다 다친 노동자들이 불이익 없이 산재를…

(사설)가상화폐 불법채굴...강력한 단속 필요

값싼 전기를 이용한 가상화폐 채굴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 이러한 우려가 현실이 됐다. 한전에 따르면 산업용·농사용 전기를 이용해 가상화폐 채굴장…

(사설)열악한 환경에 설 연휴에도 쉬지 못하는 사람 많다

민족의 대명절 설이 5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일찍부터 명절 연휴에대한 기대감이 높아지지만, 설 연휴가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특히 설 연휴에…

(사설)기관장인사 늦어지면서 전력공기업 셧다운 됐다

공공기관들의 기관장 공백상태가 장기화되면서 관련 산업 전체가 올 스톱 된 모양새다. 연말 연초가 되면 업무보고에 사업실행, 승격인사, 이동까지 …

(사설)전력기자재 기업들 기술의 전환시대 준비해야 한다

국내 전력기자재 업체와 에너지기업의 지난해 실적을 보면 대부분의 제조 업체들의 매출은 크게 늘었지만 수익성은 오히려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

(사설)대기업의 하청업체 갑질...대림산업 뿐일까

도급순위 4위인 대림산업 일부 임직원들이 건설 현장에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하도급업체에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해온 사실이 드러났다. 경찰청 …

(사설) 무역시장에서 영원한 우방은 없다

미국이 국내 변압기 제작업체에게 징벌적 관세를 부과하면서 중전 대기업의 변압기 수출길이 막힐 것으로 전망돼 우려가 앞선다. 상무부 국제무역관리…

(사설)GM사태 정쟁이 아닌 삶의 문제로 접근하자

미국의 통상압박과 한국GM의 경영악화로 인한 대규모 실직 우려의 원인과 해법을 놓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공방 보다는 야당은…

(사설)공기업 CEO에게 책임경영 맡기자

에너지공기업 수장들이 13일 일제히 취임했다. 임명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높은 경쟁률과 검증과정을 뚫고 해당분야의 전문가로서 본인들의 …

(사설)청년 눈물나게한 취업비리 어떻게 처리하는지 지켜보자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1190개 기관·단체 중 946개 기관에서 총 4788개의 비리의심 내용이 적발 됐다는 소식은 충격을 주고 있다. 채용비…

(사설)전력산업계 덮고 있는 부정적 이슈들 걷어내야 한다

발전사 자회사 사장 선임을 앞두고 이슈가 이슈를 덮는 모양새다. 발전소 건설 입찰 비리 의혹을 받던 발전회사 곽 모 부사장이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8년 4월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