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산업 기업 뉴스&피플 금융.부동산 오피니언 전기문화
사설
등촌광장
기자의 눈
독자투고
월요객석
이주의 말말말
경제산책
데스크 칼럼

[사설] 한수원 적자 이대론 안 된다

결국 우려가 현실이 됐다. 에너지전환으로 명칭만 바꾼 탈원전 정책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전력을 공급하는 한국수력원자력이 적자의 늪에 빠졌다. 14…

(사설)탈원전 때문에 전력부족 ?

연이은 무더위에 따른 전력수요 증가가 탈 원전 논란으로 확대됐다. 탈 원전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에선 정부가 탈 원전을 추진하다 전기가 부족하다…

(사설)공공기관의 과도한 냉방 안된다

2013년 여름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사무실은 찜통이 됐지만 전력이 부족해 에어컨을 켤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머리에 얼음주머니를 얹혀 놓고 근무하는…

(사설)에너지 저소비구조로 전환위해 전기요금 인상 필요하다

에너지전환과정에서 전기요금은 불가피하게 인상될 수밖에 없다. 전기요금 인상이 기업의 생산원가를 높여 결국 국민들의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

(사설)동북아 전력계통연계 기대된다

남북관계의 개선으로 동북아 전력계통 연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지만, 이제 발맞춰 한전이 구체적인 액션플랜 수립에 들어간 것은 고무적이라 할수 있…

(사설)전기공사 현장 노령화, 발주기관.업계 '머리 맞대야

시공업계의 인력난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작업환경이 열악하고 대부분의 기업이 영세 중소기업이다 보니 젊은 구직자들이 노크를 하지 않는다. 특…

(사설)문재인 정부 1년 '에너지정책 잘했다' 하기엔 부족하다

문재인 정부 출범 1년을 맞아 다양한 분야에서 지난 1년간의 성적표를 매기느라 분주하다. 1년간의 성적표는 지지율에서 알 수 있듯이 긍정적 평가가 …

(사설)이번이 왜곡된 전기요금 정상화할 때다

전기요금 누진제도를 둘러싼 논란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6~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만…

(사설)지능형전력망로드맵 새 비즈모델 구축 환경 조성했다

정부가 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확정하며 전력시장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길을 열었다. 단계별 누진제도만 있는 주택용 전…

(사설)4차산업혁명의 도래 사람들이 소외되지 않게

전력산업의 변화에 대해서는 기대와 우려가 섞여 있다. 전기가 발명된 후 100년넘게 이어져온 기술이 전환점을 맞으면서 전혀 새로운 형태의 기술로 진…

(사설)정치화된 에너지정책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 1년을 맞아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여론이 높다. 여기에 한수원 이사회가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로와 신규 원전 4기 백…

(사설)지방선거에 나선 전기인의 선전 기대된다

6·13 지방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 굵직굵직한 뉴스가 많다 보니 선거에 대한 열기가 여느 때보다는 다소 떨어지…

(사설)사용후핵연료 처분은 미래세대 짐 덜어주는 결정

원자력 정책은 항상 찬반으로 극명하게 갈려, 내홍이 뒤따른다. 그동안 굵직굵직한 정책 결정과정을 보면 심각한 후유증을 안고 있다. 지난해 신고리 …

(사설)남북전력협력 위해선 기술격차.표준화 등 선행돼야 할 것 많다

지난 4월 27일 남북 정상회담은 회담 자체로서 의미도 있지만, 우리나라 산업 전체에 희망을 던져줬다. 산업 전 분야에서 남북 경협에 대한 기대감에 …

(사설)아파트 단지 정전예방 위해 노후 전기설비 투자 필요

폭염으로 냉방부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후 된 아파트를 중심으로 설비 고장으로 인한 정전 등이 잇따르고 있다. 25년 이상 된 노후 아파트의 …

(사설)길어지는 무더위 안정적 전력설비 운영 최선 다하자

이른 무더위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면서 연일 여름철 최대수요를 갱신하고 있다. 지난 16일 여름철 최대 전력수요가 역대 최대인 8631만kW까지 치솟은데…

(사설) 규제 개혁과 갑질문화 근절나선 정부

정부가 규제개선과 공공기관과 대기업의 갑질 문화 근절에 나선 것은 우리 사회 및 산업계 전반이 한발 성장하는데 큰 디딤돌이 될 만하다. 4일 ‘국무…

(사설)북미정상회담과 6.13 선거

지난 12일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기 전 우리는 들떠 있었다. 북미 정상간 종전선언과 남북의 평화협정 체결까지 금방이라도 통일이 눈에 잡히고, 남북한…

(사설)시공업계 공공공사비 정상화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근로시간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 시공현장에서 원가 인상요인은 많아진 반면 공공 공사비는 예전에 비해 줄어들면서 전기공사협회를 비롯한 건설관련 …

(사설)공약 남발하는 후보 뽑지 말자

지방자체단치장 선거를 20여일 앞두고 정당별로 후보자를 확정한 가운데, 각 후보자들이 지역민의 표심을 얻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해당 지역을 …

(사설)조달청과 LED조명업계 합리적 해결책 찾아야

조달청이 LED조명업계로부터 불신에 쌓였다. 이유는 ‘대부분의 LED등기구가 전파법에 명시된 전자파 적합성평가를 받지 않고 나라장터 쇼핑몰에서 …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8년 8월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