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사설)원전, 더 이상 인재(人災) 없어야

한빛원전 1호기의 열출력 급증 사고가 원자력계를 발칵 뒤집어놓았다. 원인 발표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또 하나의 어이없는 인재(人災)인 것만은 …

(사설)에너지분야 모두가 루저…반전이 필요하다

현재 전력산업에서 크게 웃을 수 있는 사람을 누굴까. 아무도 없다. 현재 전력정책은 모두가 지는 게임을 하고 있다. 원자력과 석탄을 점진적으로 줄여…

(사설)대기업까지 미세먼지 원인물질 배출농도를 조작하다니…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석탄화력이 지목 되면서 노후발전소 조기 폐쇄는 물론, 미세먼지 예보에 따라 출력을 제한하는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 석탄화력…

(사설) 에너지믹스 논의시 요금이 중요하다

온실가스와 민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석탄화력 발전의 비중을 줄여야한다는 지적은 꾸준히 있었다. 최근 더욱 구체화 된 것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

(사설) 미세먼지, 정쟁으로 가면 대책 못 만든다

미세먼지 대책도 정쟁의 대상이 될까. 의문이 들지만, 국민건강권까지도 정쟁의 대상이 됐다. 올해는 이례적으로 포근한 겨울 날씨 때문에 미세먼지가…

(사설)북미 정상회담 기회로 삼아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28일 이틀간이 정상회담을 끝내고 북미관계 남북관계는 지금보다 진일보한 관계를 맺게 …

(사설)공공부문 정규직화 논의서 기업의견 외면 안된다

공공부문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논의가 진통속에 연료·환경설비 운전 분야 근로자들을 공공기관의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정책으로 결정되면서…

(사설)에너지전환 ...전력시장 자유화, 산업구조 전환 모두 고민해야

올 1분기 한전의 마이너스 실적이 에너지전환 정책으로 불똥이 튀었다. 화살의 방향은 LNG와 석탄으로 향했다. 지난해까지는 정부가 원자력발전의 이용…

(사설)IGCC 발전 검증 끝났으면 확대해야

전력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석탄화력과 원자력은 이제 점점 설자리를 잃고 그 비중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 예견된다. 태양과 바람을 이용한 …

(사설)전력기기 내구연한, 합리적 의심 필요하다

피해면적이 사상최대 규모로 알려진 고성 산불 이후 개폐기 변압기 등 전력기기 내구연한에 대해 말이 많다. 사고 원인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

(사설) 공사현장 감독자의 횡포...근절 요구된다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일부 전기공사 현장에서 하도급을 강요하는 불공정 관행이 횡횡하고 있지만, 중소 전기공사업체들은 이런 불합리한 상황에 대해…

(사설) 미세먼지 저감 위해 ‘다시 원전’

거의 일주일 째 한반도를 뒤덮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로 온 나라가 홍역을 앓고 있다. 서울은 물론 제주까지 온통 먼지 장막을 씌운 듯 뿌옇다. 흡사…

(사설) 청와대는 40만 명, 국민청원에 답하라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반대와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재개를 촉구하는 국민들의 서명이 40만 명을 넘어섰는데도 청와대는 묵묵부답이다. 탈원…

(사설)미세먼지 저감, LNG만으론 역부족 왜 모르나

정부가 지난달 31일 LNG 수입업자에게 징수하던 수입부과금을 사실상 없앴다. 발전용 LNG 수입업자에게 징수하던 수입부과금은 1kg당 24.2원에서 3.8원…

(사설)발전정비, 독점체제 회귀 안 된다

‘독점-제한경쟁-자유경쟁’으로 갈 것으로 전망됐던 발전정비시장이 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정책에 따라 다시 ‘독점’으로 회귀할 조짐이다. …

(사설)대기오염물질 관리 체계, 싹 다 바꿔야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에 있는 공장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을 담당한 회사와 결탁해 미세먼지 원인 물질 수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측…

사설 사용후핵연료 관리 정책, 이렇게 한가해도 되나

산업부가 사용후핵연료(고준위방사성폐기물)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3일 이 정책 재검토를 위해 국민·지역주민 의견수렴 절…

(사설)원전해체연구소 최적지 선택은 ‘공모’ 아닌 ‘지정’

원전해체연구소(가칭) 유치를 위한 지자체간 경쟁이 치열하다. 정부가 이달 말 이 연구소 설립을 위한 지역 선정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

(사설)목포시 종합경기장 건설 통합발주 재고해야

목포시가 종합경기장을 건설을 발주 하면서 분리발주 규정을 지키지 않아 지역 중소기업은 물론 전기통신공사업계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분리발주를…

(사설)2단계 표층처분시설 계획대로 건설돼야

경주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중 2단계 표층처분시설 건설이 인허가 단계에서 발목이 잡히면서 당초 계획보다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에너지정…

(사설) 수소경제, 급하면 ESS 꼴 난다

산업부가 최근 ESS 설치 사업장에 ‘가동중단’과 ‘최대충전률(SOC) 70% 이하 제한’을 요청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공장에서 운영중인 ESS 중 별도의…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9년 5월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