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산업 뉴스&피플 금융.부동산 오피니언 전기문화
사설
등촌광장
기자의 눈
독자투고
월요객석
이주의 말말말
경제산책
데스크 칼럼

(사설)가상화폐 불법채굴...강력한 단속 필요

값싼 전기를 이용한 가상화폐 채굴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 이러한 우려가 현실이 됐다. 한전에 따르면 산업용·농사용 전기를 이용해 가상화폐 채굴장…

(사설)열악한 환경에 설 연휴에도 쉬지 못하는 사람 많다

민족의 대명절 설이 5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일찍부터 명절 연휴에대한 기대감이 높아지지만, 설 연휴가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 특히 설 연휴에…

(사설)기관장인사 늦어지면서 전력공기업 셧다운 됐다

공공기관들의 기관장 공백상태가 장기화되면서 관련 산업 전체가 올 스톱 된 모양새다. 연말 연초가 되면 업무보고에 사업실행, 승격인사, 이동까지 …

(사설)이번에는 코드인사 없나

더디게 진행되던 공공기관장을 비롯해 해외공관장의 인사가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코드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먼저 뚜껑이 열린 외교부의 해외공…

(사설)에너지 믹스 성공 위해선 시장제도 개선이 먼저다

에너지전환의 성공 여부를 가늠할 최적의 에너지믹스를 위해 설비별 발전량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정부는 석탄 원전에 대한 비중을 낮추는 대신 신…

(사설)중기가 피해를 고스란히 입는 갑질문화 근절 필요

수원법원종합청사 신축공사 과정에서 벌어진 대법원과 시공사의 중소기업에 대한 갑질은 시대 변화를 전혀 읽지 못하는 구시대적인 행태이며 적폐다. …

(사설)국정철학 이해하고 전문성 갖춘 인사 이뤄져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을 남겨 놓은 가운데 내각은 구성을 마치고 국정수행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국정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선 내각구성…

(사설)공기업 CEO에게 책임경영 맡기자

에너지공기업 수장들이 13일 일제히 취임했다. 임명 과정에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높은 경쟁률과 검증과정을 뚫고 해당분야의 전문가로서 본인들의 …

(사설)청년 눈물나게한 취업비리 어떻게 처리하는지 지켜보자

공공기관의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1190개 기관·단체 중 946개 기관에서 총 4788개의 비리의심 내용이 적발 됐다는 소식은 충격을 주고 있다. 채용비…

(사설)전력산업계 덮고 있는 부정적 이슈들 걷어내야 한다

발전사 자회사 사장 선임을 앞두고 이슈가 이슈를 덮는 모양새다. 발전소 건설 입찰 비리 의혹을 받던 발전회사 곽 모 부사장이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

(사설)디지털 시대로의 전환...전력산업 시장 넓어진다

전력산업이 디지털화되면서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소위 전통산업의 대표주자 격인 전력산업에서 디지털은 몸에 맞지 않은 옷과 같았다. 산업전반…

(사설)8차수급 계획과 삼척화력 논란

14일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이 공개되자 불똥이 튄 곳이 삼척화력발전소다. 환경단체들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최종 인허가를 완료하지 않은 삼척화력…

(사설)해외자원개발사업은 꼭 필요하며, 다만 옥석은 가려야

해외자원개발 사업은 석유 한방울 나지않는 우리의 현실을 볼 때 꼭 필요한 사업이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덤벼들기에는 무리가 있다. MB정부시절 해…

(사설)지진 이후 재난복구까지 긴장의 끈 놓지 말아야

15일 오후 2시 30분 경북 포항시에서 규모 5.4의 지진 발생과 동시에 휴대폰으로 재난 경보음이 울렸는데, 이는 정부의 재난관리시스템이 한층 진일보…

(사설)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업종 상황 고려해야

발전정비 시장의 신규 민간업체의 참여를 확대하는 발전정비산업 2단계 경쟁도입이 올해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문제로 시…

(사설)전기시공분야 , 융합 혼란의 시대 대비해야

에너지전환은 이제 우리가 가야할 길이 됐다. 이 과정에서 갈등도 있었지만, 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이고 화석연료의 비중을 점차 줄여 깨끗한 에너지…

(사설)국고 손실 막대한 해외자원 개발…책임 물을 수 있나

지난 정부에서 정부의 정책적 의지에 따라 자원외교에 사활을 걸었던 기업들이 빚더미에 앉으면서 기업의 생존을 걱정해야할 처지에 놓였다. 정부 자…

(사설)‘에너지전환’ 성공 위해 협업이 필요하다.

올해 에너지업계의 화두는 에너지전환이다. 지난해 말 ‘재생에너지 3020’ 등 구체적인 정부 로드맵이 발표되면서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간…

(사설)2014년 14억 올해 300억 매출, 그리드위즈가 던져준 메시지는

에너지신산업이 정부의 정책지원과 한전을 중심으로 한 전력그룹사의 과감한 투자덕분에 민간기업의 새로운 비즈모델로 성장했다. 많은 기업들은 에너…

(사설)에너지밸리, 지방분권시대 균형발전의 모델로 발전시켜야

에너지밸리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넘어 지역분권을 위한 산업적 기반 마련이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에너지밸리는 당초 한전이 전남 나주로 본…

(사설)지역인재 의무채용은 또다른 역차별이다

지방으로 이전한 공기업들은 지역 인재채용이 의무화 되면서 자칫 국가 공기업이 지방공기업으로 전락할 수 있으며, 우수 인력 확보에 장애물이 될까 …

많이 본 뉴스
전기계 캘린더
2018년 2월
123
45678910
11121314151617
18192021222324
25262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