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수면 : 제3750호 0면
국토부, 서대구역 환승센터사업 경제적 타당성 있다 결론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의 새로운 청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
윤재현 기자    작성 : 2020년 08월 01일(토) 00:25    게시 : 2020년 08월 01일(토) 00:39
서대구 역세권 개발 조감도
서대구역 환승센터사업이 지난 7월 30일 열린 국토교통부사전타당성 용역 최종 보고회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났다.

환승센터는 서대구역 건설 등 교통인프라 개선으로 인한 교통 중심지로서의 역할은 물론 문화․업무․상업 기능이 어우러진 서대구 역세권 개발 사업의 핵심 시설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시행하는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은 서대구 환승센터의 유형, 시설 규모, 교통수요 예측 및 경제성 분석 등을 거쳐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이 검토 결과를 통래 환승센터 사업시행 여부를 결정한다.

이번 용역에서는 서대구역 인근의 시외버스(서부, 북부) 및 고속버스(서대구) 터미널의 이용객을 수용하는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는 것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따른 경제성분석(비용대비 편익 B/C) 결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검토됨에 따라 향후 역세권 사업 추진에 새로운 활력을 줄 것으로 점쳐진다.

이번에 제안된 환승센터는 건축면적 1만8000㎡, 연면적 18만㎡ 정도의 지하 5층, 지상 6층 규모로, 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대구의 새로운 교통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승센터 사업은 서대구 역세권 개발사업의 시행자로 선정되는 민간사업자가 시행하게 되며 대구시는 민간사업자 선정을 위해 지난 5월 기업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6월 참가의향서를 접수했다.

향후 대구시는 서대구역 환승센터 계획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9월 14일까지 접수받아 사업계획서를 평가한 후 내년 상반기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권영진 시장은 “향후 대구 동서 균형발전의 주축 사업인 서대구 역세권 개발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대구 역세권 개발 방향(안)


윤재현 기자 mahler@electimes.com        윤재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전기신문 홈페이지(http://www.electimes.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ok@elec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