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으로 즉각적인 위험성 평가 제공
스마트 제조 내 잠재적 다운타임 제어 가능

A3 시뮬레이션 환경.
A3 시뮬레이션 환경.

[전기신문 강수진 기자]TUV SUD가 적응형 안전 및 보안 시스템 AS3를 출시했다.

TUV SUD 관계자는 “안전과 보안은 시스템 설계자, 통합업체, 시스템 소유자 및 운영자 등 스마트 제조의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중요한 도전 과제다”며 “기존의 위험성 평가 기준을 다양한 상호작용과 데이터 흐름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인더스트리 4.0(I4.0) 운영 환경에 적용하는 것은 점점 불가능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TUV SUD는 새로운 솔루션인 적응형 안전 및 보안 시스템 AS3(Adaptive Safety & Security System)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S3는 가상 환경과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복잡한 위험요소를 탐색하는 데 유리한 특징이 있다. AS3는 ‘디지털 안전 및 보안 프로파일’을 통해 동적으로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는 새로운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 실제 적용된 제약 조건을 반영하고 추론 엔진에서 처리돼 자동적으로 즉각적인 위험성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방식은 홍콩의 글로벌 TUV SUD 전문가로 구성된 팀에 의해 고안 및 개발됐다. 실증은 모델 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MBSE)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 공장(I4.0)의 중요 시스템을 설계, 통합, 검증하는 홍콩 응용과학기술연구소(ASTRI)의 사이버 물리 시스템 부서와 협력해 실현됐다.

TUV SUD 관계자는 “I4.0 솔루션에 안전 및 보안을 포함하면, 자산 소유자 및 운영자와 신뢰를 구축할 수 있다”고 전했다.

TUV SUD에 따르면 AS3는 산업 자산 디지털 트윈의 일부로, (오프라인)위험 평가 시뮬레이션을 위한 설계 단계뿐만 아니라, 런타임 시 이벤트 변경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살펴볼 때도 활용 가능하다. 또 AS3는 기존 시뮬레이션 툴과 접속할 수 있으며,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에서도 호스팅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AS3를 사용하면 안전 위험과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 인한 잠재적 다운타임을 제어하고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