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부터 내달 2일까지 5일간 온라인 개최
이윤희 한국 KNX협회장 " 건축업계의 유용한 정보 얻을 기회"

이윤희 KNX한국협회장.
이윤희 KNX한국협회장.

건물 자동화를 위한 글로벌 공개 표준인 ‘KNX’의 최신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는 ‘KNXperience’가 KNX 국제협회의 주관으로 오는 28일부터 내달 2일까지 진행된다.

KNX 국제협회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크고 작은 KNX 관련 행사가 취소됨에 따라 출범 이후 30년만에 처음으로 디지털 박람회 형식으로 행사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윤희 KNX한국협회장은 “스마트빌딩·건축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light+building 2020’의 취소로 행사의 메인이벤트인 KNX Awards가 취소되고 KNX IoT 같은 대형 전시행사 등이 열리지 못하게 돼서 온라인 박람회의 형태로 방문객분들을 맞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KNXperience는 전 세계의 사용자들이 직접 사용하고 체험할 수 있는 KNX의‘인터랙티브 플랫폼’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만큼 KNX의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참가자들은 KNX의 플랫폼을 통해 참여업체의 가상 부스를 둘러보는 것은 물론,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라이브 기술 컨퍼런스 및 제품·솔루션 론칭 웹세미나를 청취할 수 있다.

또한 참가자들은 가상 전시 부스에서 필요한 모든 영상과 문서 자료들을 그 자리에서 참조하고 내려받을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번 행사는 크게 세 곳으로 나눠 진행되며 참가자들은 원하는 구역을 골라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다.

먼저 KNX 멤버사들의 전시 부스들이 모여 있는 전시 홀(Exhibition Hall)에서는 KNX 기반의 다양한 신제품 및 신규 솔루션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어 컨퍼런스 홀(Conference Hall)에서는 KNX 국제협회를 비롯해 글로벌브랜드의 전문가들이 직접 연사로 참여하는 다양한 주제의 세션이 행사 내내 이어지는데, 연사와의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네트워킹 홀(Networking Hall)은 다양한 개인 또는 그룹과 토론할 수 있는 온라인 채팅 공간이다. 원하는 업체와 심도 있는 기술 문의를 나눌 수 있으며 처음 만나는 이들과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이 협회장은 이번 행사에서 특히 주목할만한 부분으로 메인 이벤트인 KNX Awards와 다채로운 주제의 전문 기술 세션이 이어지는 컨퍼런스 프로그램을 꼽았다.

KNX Awards는 29일, 가상무대에서 진행된다.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 국가별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Energy Efficiency 및 Publicity, Young, Special 및 People’s Choice 등 특별 카테고리까지 꾸려져 다양한 부문에서 시상이 진행된다.

아울러 KNX Awards는 참관객이 인터랙티브 인터페이스로 수상업체들과 실시간 컨택이 가능하며 각 국가별로 필요한 기술 및 영업 서포트를 요청할 수 있는 연락 창구도 함께 안내된다.

이 협회장은 “올해로 13번째로 개최되는 KNX Awards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홈, 스마트빌딩 건축 프로젝트를 선정하고자 진행되는 글로벌 시상식”이라며 “KNX 표준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기술력 및 독창적인 디자인,숙련된 노하우를 선보인 스마트 건축 현장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상자들은 트로피 및 상금 이외에도 KNX를 이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온·오프라인 상에서 대대적으로 홍보가 되는 효과를 얻게 된다”며 “공신력 높은 기관인 KNX국제협회의 보증아래 국제무대에서 인지도를 더욱 높이 상승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라 자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전문 세션으로 구성된 컨퍼런스 프로그램에는 KNX 국제 협회 소속의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KNX 및 ETS(KNX 전용 소프트웨어) 안내 세션이 포함됐다. 여기에 ABB, 슈나이더일렉트릭, 부쉬재거, 지멘스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출신의 KNX 전문가 및 엔지니어들이 연사로 초빙돼 각 브랜드 별 제품 및 솔루션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KNX 국제 협회에서 진행하는 세션의 경우 ▲KNX 교육 훈련 지원 ▲건축 현장에 맞는 ETS 소프트웨어 고르기 ▲KNX 전문가로 거듭나기 ▲KNX Partner Ranking 시스템의 선두주자 되기▲ETS6 Professional 소개 등 스마트 건축 관련 솔루션들이 소개된다.

이 협회장은 “건축업계의 모든 분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함께 소개하고 있어 시스템 통합업체 및 엔지니어 분들 뿐만 아니라 최종사용자 여러분들께도 유용한 세션이 될 것이라 자부한다”며“ KNX한국협회의 세션은 29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