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력폼
(E-스토리)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 ‘IoT 공조제어시스템’ 협회표준 제정 추진
올 하반기 중 협회 단체표준 제정 목표
표준 진입장벽 낮춰 호환성·확장성 확보
김광국 기자    작성 : 2020년 08월 05일(수) 14:26    게시 : 2020년 08월 06일(목) 09:40
‘IoT 기반 건물 공기조화 제어시스템’ 기본구성도. 제공: 한국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
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가 ‘IoT 공조제어시스템’으로 협회표준 제정을 추진한다.

최근 한국지능형스마트건축물협회(회장 김영일)는 ‘IoT 기반의 건물 공기조화 제어시스템(IoT 공조제어시스템)’의 협회 단체표준 제정과 관련해 오는 31일까지 의견수렴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협회가 개별 품목·시스템과 관련해 단체표준 제정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협회는 올해 하반기 중 협회 단체표준 제정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일단 협회 단체표준이 제정되면 이후 중소기업중앙회 단체표준, KS인증 등 추가 표준을 위한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협회 단체표준, 산업 활성화 ‘밑돌’=현재 협회 단체표준 제정이 진행되고 있는 ‘IoT 공조제어시스템’은 중기중앙회 단체표준이나 KS인증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신규 품목이다.

제어·계측시스템 전문기업 나라컨트롤(대표 김정식)은 4차 산업혁명 및 에너지전환의 본격화 흐름에 맞춰 공조제어시스템 산업을 업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이번 표준 제정을 제안했다.

특히 이번 표준 제정은 협회 단체표준 형식으로 추진돼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협회 단체표준은 협회의 공공성에 기반해 품목의 품질을 보장함으로써 생산 효율성을 제고하고 소비자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활용된다. 의무적용이 강제되지 않는 민간 부문의 자율인증이지만 신규 품목의 표준 제정 필요성을 공론화하고 추가 인증 기반을 닦는 효과가 크다는 게 나라컨트롤 측의 설명이다.

아울러 협회 차원에서도 처음으로 단체표준을 제정하는 만큼 타 품목의 참조점이 될 만한 ‘성공사례’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6월 협회 이사회에서 안건으로 부의된 지 한 달여 만에 실제 표준제정이 추진된 게 그 방증이다.

협회 관계자는 “공조제어시스템은 지능형스마트건축물의 확대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역 중 하나”라며 “하반기 중 표준 제정을 완료할 예정이며 이후 중기중앙회 단체표준, KS인증 등 논의를 시작해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범용기술 모두 포함…다수 참여 유도=나라컨트롤이 제안한 ‘IoT 공조제어시스템’ 표준안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한편 모든 사업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개방성을 갖춘 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표준안은 공기조화와 관련된 설비를 효율적으로 통합하기 위한 제어시스템(중앙관제장치·현장제어기·현장제어기기)을 대상으로 하며 크게 ▲시스템 정의 ▲시스템 구성 ▲시스템 기능 및 요구사항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특히 기능 및 요구사항과 관련해 상호 호환성과 확장성을 최대한으로 확보한 게 특징이다. 그동안 제어시스템 부문의 경우 사업자별로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소프트웨어 등이 달라 ‘건물지능화’를 위한 상호연계성 확보가 어려웠던 점을 감안, 표준안의 제1목표로 ‘다수 사업자 참여 가능성 확보’를 설정했다는 게 나라컨트롤 측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나라컨트롤은 기능 및 요구사항 중 통신 프로토콜·소프트웨어를 규정함에 있어 특정 기준을 제시하지 않고 시스템 간 연계를 위한 최소한의 사항만 기재했다. 일례로 무선통신의 경우 중거리 통신대역인 로라(LoRa), 와이파이 등 범용 통신망이 모두 포함됐다. 특정 기준을 명시함으로써 타 사업자의 참여가 어려워지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한 것이다.

나라컨트롤 관계자는 “나라컨트롤의 공조제어시스템에 포함된 스펙을 모두 배제하고 범용 기술을 모두 넣음으로써 다수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표준의 문턱을 낮췄다”며 “공조제어시스템 시장의 활성화는 사업자들의 참여도에 달린 만큼 표준 제정 과정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김광국 기자 kimgg@electimes.com        김광국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기기기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
Planner
2021년 4월
123
45678910
11121314151617
18192021222324
2526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