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전기경제
‘스마트제조 2.0 시동’…AI 활용 제조플랫폼 구축
중기부, ‘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전략’ 논의
김광국 기자    작성 : 2020년 07월 31일(금) 10:12    게시 : 2020년 07월 31일(금) 10:12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7월 30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11차 인공지능(AI)·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를 개최하고 정부가 발표한 ‘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략위원회 회의에서는 전략의 핵심기반이 되는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의 구축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은 ▲제조공정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하고 AI 솔루션 개발을 지원하는 데이터 인프라 ▲AI 전문가, 대학, 연구기관의 네트워크를 통합해 일컫는 것으로 중소기업의 AI 활용을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 등을 하게 된다.

중기부는 올해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 구축의 첫 단계로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를 선정하고 뿌리산업 분야의 중소기업들이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 수치제어(CNC) 머신, 프레스 등 핵심설비의 데이터셋 구축과 AI 솔루션 도입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과 솔루션 실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포스프레임(PosFrame, 포스코 ICT), 넥스플랜트(Nexplant, 삼성 SDS), 프리딕스(Predix, GE), 마인드스피어(Mindsphere, 지멘스) 등 국내외 제조 플랫폼의 활용 영역, 데이터 수집·저장·활용 방법, 특징에 대해 포스코 ICT측에서 발표하고 중기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전략위원들은 토론에서 ▲중기부에서 구축하는 인프라를 통해 다양한 제조 플랫폼이 운영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중소벤처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내 제조현장에 적합한 기능을 발굴·서비스 ▲중소벤처기업이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플랫폼 개발사와 지속적인 기술지원 방안에 대해 강구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7월 23일 ‘제1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의 첫 번째 후속 조치로 ‘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을 발표하고, 기존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업그레이드하는 ‘스마트제조 2.0’의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앞으로 전략위원회는 마이제조데이터, 5G+AI 스마트공장, 디지털 클러스터 등 고도화 전략의 중점 사업들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할 방침이다.

조주현 중기부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 단장은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 구축을 통해 중소기업의 인공지능 활용을 본격화하고, 제조데이터 제공자의 수익모델을 창출하는 마이제조데이터 시대를 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국 기자 kimgg@electimes.com        김광국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20년 9월
12345
6789101112
13141516171819
20212223242526
27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