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Biz 전기경제 시공&SOC 뉴스&피플 오피니언 전기문화
(2020 안전특집) 한국전력
전국 지역-건설본부에 안전전담부서 신설
종합관리 로드맵 마련 전사적 추진
‘안전사고 조사・분석 전문가’ 육성
관리시스템 고도화, 작업환경 개선
유희덕 기자    작성 : 2020년 06월 25일(목) 11:33    게시 : 2020년 06월 26일(금) 09:51
한전은 현장의 안전사고 제로를 목표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전국적으로 안전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인력을 전문화 하는 것은 물론 설비안전 점검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한전(사장 김종갑)은 현장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전국적으로 안전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인력, 현장점검, 지원 등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담은 로드맵을 마련,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전은 전국 지역본부 및 건설본부에 안전전담부서를 신설 156명의 전문인력을 운영 중이다.
안전 전담부서 인력이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안전사고 조사·분석 전문가’로 육성해 안전사고 발생시 체계적인 사고조사 및 분석으로 사고원인을 찾아낸다는 복안이다.
안전사고 발생시 정확한 분석을 통해 원인을 찾아내고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위해 전문기관 위탁교육도 병행한다.
특히 위험성평가의 경우 ‘위험성평가 표준안’ 마련으로 공사 및 용역 공종별 전문역량을 강화하는 등 공사현장의 위험성을 사전에 평가해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전사고 관리시스템도 고도화해 안전사고 빅데이터 분석 및 사용자 맞춤형 예방활동 수립을 지원하고 안전 캘린더를 제작·활용해 선제적인 안전관리를 시행할 계획이다.
스마트기기 보급에 따른 모바일 활용성 강화를 위해 앱(App)도 제작한다.
근로자의 작업환경도 지속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안전장치 개발 및 보급 확대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전에 따르면 최근 안전사고는 작업자 부주의·과실 등 휴먼에러가 주된 원인으로 추락 및 감전재해 등 휴먼에러 예방을 위해 이중 보호 장치를 개발, 보급할 계획이다.
첨단기술을 적용한 안전장구 개발은 물론 기존제품 성능 향상도 추진한다. 내구성 및 성능개선 등 안전성을 고려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국내 최초로 아크·화염에 대해 자체적인 소화기능을 구비한 안전피복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 근로자의 위험 작업장 안전신고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작업자의 ‘작업중지 요청제도’ 및 ‘안전사고 제보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신고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는 등 근로자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신고자 포상은 물론 협력회사 및 사업장 평가 가점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송변배전 등 주요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도 강화한다. 취약 시기에 맞춰 송배전 설비점검을 강화하고 전력설비 적기 보수·보강을 통한 설비 건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설비별 계획을 보면 송변전설비는 기존 철탑기초 안정성 평가 및 보강기준을 개선해 비파괴 탐사기법 검증 및 확대시행을 계획하고 있다.
또 보강대상 철탑기초의 하중저항계수 설계기준 수립을 마련할 계획이다. 보강대상철탑이 2968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AI 영상분석기반 송전선로 중장비 감시시스템도 구축한다.
LTE 통신을 활용한 감시 대상 이미지 영상분석을 통해 토목공사 및 도로공사 등 중장비를 이용한 공사시 전력선을 실시간 감시할 계획이다.
또 굴착에 의한 송전케이블 외상고장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한다.
이를위해 장기 굴착현장에 대해 CCTV, 진동감지센서, 선로위치 시각화장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옥내변전소중 화재에 취약한 곳은 전력케이블을 단계적으로 교체한다.
복합변전소 및 옥내변전소 케이블처리실, 공동구 등 화재에 취약 구역은 OF(Oil Filled) 케이블을 2022년까지 고무절연케이블로 교체할 계획이다. 변전소 화재예방을 위한 최적의 소방 대책도 실행한다.
기설 변전소에 대한 소화밀폐도 등 현황조사 및 보강계획을 수립해 변압기실 이중화 등 소화설비 성능을 강화한다.
배전설비는 산악지 강풍대비 배전설비 시설 안전성을 강화한다.
또 노후설비 교체 및 아크차단 성능을 강화해 노후 자기제 피뢰기는 신형 리드선 일체형 피뢰기로 교체도 계획하고 있다.
건조강풍지역 취약선로 특별 점검 및 보강을 위해 배전선로 전선 접속개소 점검은 물론 기타 금구, 애자류 점검을 강화하고 취약부분은 보강할 계획이다.



유희덕 기자 yuhd@electimes.com        유희덕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많이 본뉴스
전기계 캘린더
2020년 8월
1
2345678
9101112131415
16171819202122
23242526272829
3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