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맨홀뚜껑 설치 등 정책 반영…혁신장터 통해 상시 공모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지난 5월 혁신장터(ppi.g2b.go.kr)에서 공모한 국민 혁신수요 제안 중 5개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발표했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장애인 주차구역 관리 장치 설치 ▲버스정보시스템 기능 확대 ▲지역화폐 자판기 설치 ▲배달대행 오토바이 번호판 크기 확대 ▲도시홍수 사전대응을 위한 스마트 맨홀 뚜껑 설치 등이다.

국민이 발굴한 우수 혁신수요는 제품 및 기술적 해결방안을 검토해 혁신 제품 지정, 경쟁적 대화에 의한 계약 체결, 연구개발 지원 등 각종 혁신조달정책에 반영된다.

경쟁력 대회에 의한 계약 체결은 기존 상용제품 구매방식을 벗어나 다수의 업체와 아이디어 협의를 통해 구체적 사양을 결정한 후 최적의 공급 기업을 선정하는 문제 해결형 계약방식이다.

조달청은 지난 5월 1일부터 혁신장터에 일반 국민 대상 ‘혁신수요 아이디어 공모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공공현장에서의 불편사항 또는 개선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할 계획이다.

5월에는 국민 혁신수요 아이디어 79건을 접수하고 전문가 평가를 거쳐 5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매월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5건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로서 각 5만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하고 있다.

정무경 조달청장은 “앞으로도 계속 운영되는 일반국민용 혁신수요 창구가 혁신조달과 연계해 공공분야에서 국민이 경험하는 행정서비스의 품질제고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